RBS - resource breakdown structure

RBS 


resource breakdown structure / 자원 분석 구조



 프로젝트 관리 계획 수립에 사용되는 도구의 하나로, 프로젝트에 필요한 자원을 계층 구조로 표현한 프로젝트 자원 구성도입니다.



 프로젝트에 필요한 자원 내지는 사용 가능한 리소스를 정리 · 관리하기 위해 작성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자원은 인적 자원뿐 아니라 기계와 도구류, 자재, 소모품 요금 (기타 인적 · 물적 자원을 조달하는 자금이 아니라 직접 지출) 등을 말합니다. PMBOK 는 OBS 의 변형이라는 자리 매김이 되어 있으며, WBS 요소가 조직이 아닌 개인에게 할당될 때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RBS는 이러한 각 자원의 단위 (크기 나 사용 시간, 작업 시간 단위 등) 및 단가도 기술합니다. 이 단위는 통일되어 있어야 합니다.


 WBS 와 RBS를 정비하면 WBS의 각 작업 패키지 에서 필요한 자원을 RBS에 정의 된 자원에 할당하고 그 단가의 곱의 총합이 프로젝트 비용으로 추정됩니다.



 RBS는 각 프로젝트에 필요한 자원을 배정하게 만드는 방법 외에도 개별 프로젝트와는 관계없이 사용 가능한 리소스 (예 : 전사적에서 공통으로 사용 가능한 자원)을 모아 두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IT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폭포수 모델 설명  (0) 2016.10.29
PBS 정의 - product breakdown structure  (0) 2016.10.28
CBS 개념 - cost breakdown structure  (0) 2016.10.28
OBS - organization breakdown structure  (0) 2016.10.27
네트워크 ACL 개념  (0) 2016.10.26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