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피규레이션 / Configuration 용어 설명 및 정의, 장점

 

"구성 (configuration)"은 "설정"의 의미를 가진다. IT 용어로는 컴퓨터 서버 네트워크 장비 또는 OS 소프트웨어 등의 설정을 가리킵니다. 

 

법인을 위한 많은 장비의 설정 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구성 관리 시스템' 등이 있다. 구성 파일을 자동 수집 등의 기능을 통해 변경 이력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점은 관리자의 부담을 줄이고, 인위적인 설정 오류 등을 방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 ASP 서비스로 제공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먼저 구성은 무엇일까요?

'구성'은 '설정'을 의미합니다. IT 용어로는 구성은 인터넷 관련 기기의 설정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하면 인터넷에 연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기 나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입니다. 이것은 컴퓨터 서버 네트워크 장비 등의 하드웨어에서 OS 등 소프트웨어까지를 포함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기의 설정을 구성이라고 합니다.

설정이라고 하면 이미지상 어렵다고 생각합니다만, 예를 들어, OS 환경 설정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환경 설정하면, 화면 설정이나 ID · 패스워드 설정 등이 포함 된 것입니다. 이러한 설정은 대량으로 존재하고 서버와 연결하는 컴퓨터 설정 및 IP 주소 설정이나 버전 변경 등 광범위합니다.

교체와 신규 구입시에도 설정 변경 작업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설정 = 구성이라고 합니다.

 

구성 관리 란 무엇인가?

이러한 설정 (구성)을 관리하는 것이 구성 관리입니다.

이러한 설정은 기본적으로 기기마다 수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내 PC의 설정을 바꿀 때 직원들에게 배포하고 있는 각 PC에 로그인하여 설정을 변경 해 나가지 않으면 안됩니다.

하지만 현대에서는 네트워크 관련 기기의 보급이 진행되고 자사에서 사람의 수 이상으로 네트워크 장비가 있는 상황이 당연합니다. 사람이 많아지면 시스템의 담당자가 각 기기의 설정을 하나씩 수행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설정을 중앙에서 관리 할 수 있는 구성 관리라는 도구가 태어났습니다.

구성 관리 도구는 설정의 중앙에서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다음 세 가지입니다.

- 설정 일괄 변경

 

- 설정 변경을 언제 / 누가 / 무엇을 변경했는지 기록 저장

 

- 설정 백업의 자동 생성

 

 

구성 관리의 장점!

이 기능을 이용해서, 구성 관리의 이점이있을 듯하네요. 여기에서 구성 관리를 채택해서 장점을 3 가지 소개합니다.

장점 1 관리자가 편해진다

설정 일괄 변경은 관리자의 관리 공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기기의 수만큼 선택 사항이 일괄 변경할 수 있는 것으로, 한 번으로 끝납니다. 그에 따른 업무 효율화의 효과는 매우 클 것입니다.

그리고 설정 변경 방법을 변경하려는 매개 변수를 변경하는 것만으로 간소화되므로 설정 변경 작업이 빠르고 업무로도 용이합니다.

또한 설정 변경을 백업하여 문제 발생시 대체 기계를 사용하기 위한 설정을 바로 할 수 있습니다. 보통시에도 비상시에도 구성 관리가 도움이 된다.

장점 2 준수 강화

설정 변경의 이력이 남기 때문에 누군가가 운용 정책에 반하는 변경한 때에도 누가 무슨 변경을 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내부 네트워크 환경을 지키는 데 이어 용이합니다. 

 

 

장점 3 사람의 실수를 줄일 수 있다

예를 들어 OS의 환경 설정을 하나 변경에 작업 항목이 다수에 이르는 때문에 인위적으로 할 때 오류가 나옵니다. 구성 관리는 설정 변경에 따른 작업 항목을 줄여서 실수가 줄어 듭니다. 또한 설정 변경 기록을 남겨두기 때문에, 비록 실수가 있더라도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