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팅 / chat 용어 설명 및 정의

채팅 / chat 용어 설명 및 정의

 

채팅은 인터넷 을 통해 실시간으로 대화를 하는 구조이다.

"전자 메일"과 비슷하지만 이메일은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중시하지 않는 반면, 채팅은 짧은 문장을 자주 교환하는 감각으로 대화에 가깝다. 또한 "메신저"의 차이점은 그룹에서도 1 대 1에도 쌍방이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 실시간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을 전제로 채팅에 상대의 연결 상태에 관계없이 메시지를 보내는 메신저가 된다.

 

 

그러나 카카오톡 등의 "메신저 앱"의 경우, 이동 통신망 등의 발전으로 상시 접속이 일반화되고 있기 때문에이 차이는 불분명해 지고 있다. LINE이나 Whatsapp , Facebook의 message 등의 더 편리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이용자가 세계적으로 확대하고있다.

기존의 채팅의 발전은 2000 년대 전반에는 대화방라는 Web 페이지에 참가자가 동시에 액세스하여 채팅을 할 형식이 주였지만, 최근에는 SNS 에 채팅 기능을 가진 것이 많은 일이있는 상대에 SNS 를 통해 채팅을 위한 메시지를 보내 채팅이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비즈니스에서도 이용되고 있으며, 사내 SNS 에 채팅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 다른 개인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에 대해, 로그관리 및 액세스 제한 등의 관리자가 중앙 관리 및 보안 등을 강화한 'ChatWork'나 'Slack'등 비즈니스 채팅라는 전용 서비스도 등장하고, IT 기업이나 신생 벤처 기업 등을 중심으로 메일 대신 사내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채택하는 기업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최근의 급속한 인공 지능 자연 언어 처리의 발전에 따라 "채팅 봇 (chatbot)"라는 "자동 대화 프로그램" 도 주목을 받고 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