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인상을 만드는 방법

좋은 인상을 만드는 방법

평소부터 감정표현이 서투르다면 비즈니스 분야에서도 손해를 보는 부분이 많을 것입니다. 그런 분들의 도움이 되면 이번에는 좋은 인상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 텐션이 낮으면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흔히 「텐션이 낮다」라고 하면 마이너스에 느끼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침착하다」 라고 파악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감정표현이 약한 사람은 첫인상에서 어떻게 보이고 그 후 어떤 영향을 주는 것일까요? 

◎ 사람의 인상은 순식간에 정해질까요?

첫인상 형성으로 유명한 심리효과인 '멜라비안의 법칙'에 따르면 외형의 첫인상은 3초~5초 만에 판단된다고 합니다.

게다가 미국의 프린스턴 대학의 연구에서는 0.1초로 정해지는 결과도 있을 만큼, 단 한 순간으로 외형의 인상은 판단되는 것입니다.

그 후, 2분 정도의 대화를 통해서, 그 사람의 내면에 대한 인상을 결정, 어떤 사람인지를 판단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즉, 만나서 몇 초 ~ 2 분 정도로 그 사람의 외형과 내면에 대한 호감도가 결정됩니다.

◎ 첫인상은 얼마나 중요한가
첫 인상은 순식간에 정해지는 것은 알았지만, 여러분도 친구나 연인 등으로, 「제1 인상 최악이었지만, 잠시 후 사이좋아졌다」라고 하는 경험은 없을까요?

그런 경험에서 처음으로 꼬집어도, 다소 시간이 지나면 인상은 바꿀 수 있는 것은 아닐까? 라는 기대도 안고 버립니다만, 실제로 어떤 것일까요.

◎ 초두 효과

첫인상에 대해 알아보면 '초두효과' 라는 말도 반드시 나옵니다.

초두 효과란?

초두효과(프라이머시 효과, primacy effect)란, 최초로 주어진 정보가 인상에 남아 장기 기억에 계승되기 쉬워, 후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말한다. 정보를 병렬로 취급했을 경우에 일어나기 쉽다고 합니다다. 인물이나 사물의 첫인상이 장기간에 걸쳐 남는 것은 초두효과의 영향입니다. 

즉, 면접이나 비즈니스 씬 등으로 꼽히는 「사람은 제일 인상으로 정해진다」라고 하는 것은, 이 심리 효과의 일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 이 초두효과에 관계하여, 「확증 바이어스」 라고 하는 심리 현상이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확증 바이어스란?

「확증 바이어스」란, 인지 바이어스의 일종으로, 자신에게 있어서 편리한 정보만을 무의식적으로 모아 버리고, 반증하는 정보를 무시하거나 모으려고 하지 않는 경향을 말합니다. 

 

처음에 추억이 있으면, 다양한 정보가 있어도, 최초의 생각을 지지하는 것 같은 정보만이 눈에 띄게 되는 것이 확증 바이어스. 비즈니스, SNS, 의료, 정치, 과학, 고용 등 실생활의 다양한 장면에서 흩어져 있습니다.

즉, 첫인상이 나쁘면 상대의 「나쁜 곳」을 찾게 되어 버려, 반대로 좋은 인상이라면 「좋은 곳」을 무의식적으로 찾게 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같은 상재나 서비스에서도, 첫인상에 의해 그 후의 인상이 좌우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게다가 그 첫인상을 바꾸기 위해서는 대략 3개월부터 반년이 걸린다고 하기 때문에 첫인상은 상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첫인상으로 「텐션이 낮다」「어둡다」「말하기 어렵다」라고 느껴지면 장기간 그 인상은 계속해서, 뒤집는 것은 어려울 것입니다.

 

 

◎ 첫인상을 잘 보이기 위해서는?

그러면 그 첫인상을 좋게 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애초에 성격적으로 감정표현이 서투르기 때문에 크게 바꾸어가는 것은 어려운 것은 아닌가? 라고 생각합니다.

1. 외형과 표정을 개선

첫인상을 형성하는 정보의 55%는 '시각 ' 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앞서도 등장한 '멜라비안의 법칙'에 근거한 것입니다.

감정 표현이 서투르다면 가장 고생하는 것이 「표정」이나 「웃는 얼굴」일까 생각합니다만, 약간의 궁리로 표정도 조금씩 바뀌어 옵니다.

PC 스탠드를 사용해 카메라를 시선의 높이로 하거나, 흰색 T셔츠를 입는 것으로 레프판 효과로 얼굴을 밝게 하거나 등하고 있습니다만, 조금씩 개선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2. 대화 개선

표정이나 미소가 소중히 여겨집니다만, 그 때문에, 우선은 말하는 방법으로부터 의식해 보는 것이 추천합니다. 이 방법은 표정을 개선하기 어려운 분들도 꼭 실천해 보길 바랍니다.

멜라비안의 법칙에서도, 시각의 다음에 청각도 중요하다고 합니다만, 대화에 있어서 이야기의 내용보다는, 목소리의 톤이나 음색이 인상 형성에 있어서는 중시 됩니다.

쭉 단조롭게 하지 않고 억양도 중요하기 때문에, 말하기 시작하는 최초의 소리를 의식하면 좋을 것입니다.

 

3. 듣기를 철저히 듣다. 경청!!!

처음에는 말하는 내용보다 상대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도록 합시다. 무엇을 말할 것인가, 라고 무리하게 생각하고 있으면, 자연과 무표정이 되어 버리기 쉽기 때문에, 상대의 눈을 보고 이야기를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층 더 이야기를 들었을 때의 망치, 고개를 끄는 속도감은 천천히 하는 것도 의식하고 싶은 포인트 입니다. 

끄덕임의 속도가 빠르면, 상대에게 「정말 전해지고 있는 것인가?」라고 불안하게 생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앵무새 반환

무리하게 이쪽으로부터 이야기하려고 하지 않고, 상대가 말한 것을 그대로 반복하는 것도 유효합니다. 간단하게 무엇을 말하면 좋을지 모르는 상태에서 벗어날 수도 있고, 확실히 이쪽에 전해지고 있습니다.

 

상대에게 안심감을 주는 것으로, 대화가 퍼져 나가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것은 지나치게 사용하면 불신감도 주기 때문에 요주의해야 합니다. 

우선은 천천히 경청하고, 공감하는 것으로, 안심하고 이야기를 들어주는 사람이라고 느끼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인상 만들기에 중요한 시각과 청각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접해 왔습니다. 커뮤니케이션에 약한 분이라도, 첫 대면의 상담이나 회의로, 제일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서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러나 만약 처음 2분 만에 커뮤니케이션이 생각하게 진행하지 않고 첫인상 만들기에 집착해 버린 경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거기서 소개하고 싶은 것이 「친근 효과」 라고 하는 또 새로운 심리 현상입니다.

 

◎ 마지막 이별 때도 중요

「친근효과」 란 「초두효과」와 반대의 효과로 언급되는 것입니다.

친근 효과란?

친근효과(리센시 효과, recency effect)란 마지막에 주어진 정보나 직전에 주어진 정보가 인상에 남아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말합니다. 「신근성 효과」 「종말 효과」라고도 불린다. 보다 최근의 새로운 기억이 단기 기억에 남기 쉬워, 재생율이 좋은 상태입니다.

 

예를 들어, 신경이 쓰이는 상품에 대해서, 넷상에 좋은 평가와 나쁜 평가가 있어 헤매고 있을 때, 판단 재료로서 최신의 정보가 신경이 쓰였다고 하는 것이면, 그것은 친근 효과에 의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합니다.

첫인상이 나빠도 친근효과에 의해 인상이 새롭게 갱신될 가능성은 충분히 있는 것입니다. 「초두 효과」라고 어느 것이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결론은 어느쪽이나 중요하게 되고 있습니다.

사람은 처음과 끝이 기억에 남기 쉽다는 것이며, 중간의 기억은 남기기 어렵다는 특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첫인상으로 양호한 대인관계를 구축할 뿐만 아니라, 마지막 이별 때도 중요합니다. 

 

 

◆ 요약

어땠습니까? 감정 표현이 잘 되지 않는 분은 처음에는 아무래도 웃는 얼굴을 만드는 등 고생할지도 모릅니다.

또 좋은 인간관계를 쌓아 올리는데 중요한 첫인상은 처음 2분으로 정해지기 때문에 처음에는 긴장감 있는 상태에서는 임해 버리는 것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뒤를 돌려보면, 처음 2분만으로도 표정을 풍부하게 호인상을 주면, 확증 바이어스에 의해 그 후의 흐름이 양호하게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성격적으로 좀처럼 어려워도, 첫인상으로 좋은 인상을 주도록 도전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