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전통의상치파오 역사와 비밀

중국전통의상치파오 역사와 비밀




[네이버 지식백과] 치파오 [chinese dress, 旗袍(기포)] (두산백과) - 정의


  청대(淸代)에 형성된 중국의 전통의상입니다. 원래 남녀 의상 모두를 이르는 말이지만, 보통 원피스 형태의 여성 의복을 지칭하고 있습니다. 몸에 딱 맞는 형태의 옷이며, 치마에 옆트임을 주어 실용성과 여성미를 강조하였습니다. 


  옷깃은 흔히 차이니즈칼라라고 불리는 스탠드칼라이며, 치마와 소매의 길이도 다양합니다. 면으로 만든 실용적인 것에서부터 비단에 여러 가지 자수를 놓아 화려하게 만든 것까지 다양합니다. 또한 어떤 체형에나 잘 어울립니다.




[치파오의 기원] 


원래 치파오는 중국 마지막 왕조 - "청"(만 민족)의 궁전 의상입니다. 


중국어로는 "旗袍(치이 파우 / QiPao)"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 시대의 치파오 특징으로는 차이나 드레스는 긴 소매 팔목이 퍼지고 화려한 자수와 몸의 곡선을 숨기도록 제작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치파오는 현재의 치파오 이미지에서 상당히 동 떨어져 있습니다. 




[차이나 드레스의 출현과 성장] 


서양과의 통상이 활발이 되는 1920년대의 상하이에서 여성들은 서양의 문화를 접할 기회가 많아 몸의 곡선을 내는 슬림 패션을 동경하게 됩니다


이 기회를 바탕으로, 방직 공장, 바느질 상점 등이 많이 출현하고 전통 복장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당시의 패션 리더 인 영화 배우가 차이나 드레스 의 보급에 크게 공헌했습니다




[차이나 드레스 성숙】


1930 년대 ~ 40 년대 중국의 전통의상 치파오는 칼라가 높아지는 한편 팔목을 축소하고 슬릿의 위치도 대담에 올라 너무 꽉 디자인되었습니다. 또한 원단은 데코 무늬가 이용되거나 서양의 레이스를 슬릿과 칼라에 장식하는 등 전통을 살리면서 서양의 현대적인 요소가 잘 융합되어 있었습니다. 최근 인기 영화  '색, 계 (색 | 계)" 의 치파오가 이 시대의 것입니다. 



[차이나 드레스의 쇠퇴] 


1940년대 이후 중국은 전란에 빠져 치파오의 보급이 떨어지는 비탈에 들어갔습니다. 그런 다음 새 중국이 성립되어 검소한 생활이 주류가 되어, 차이나 드레스는 일상 생활에서 서서히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차이나 드레스 재기] 


1980 년대 초 중국이 시장 경제를 도입한 덕분에 사람들의 생활이 점차 풍요로워 지자, 치파오는 다양한 공식적인 자리에서 다시 각광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1세기, '화양연화 ', '색, 계' 등과 같은 영화에 의해 치파오가 제 2의 황금기를 맞이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