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aS 개념 - Hardware as a Service

HaaS 개념 - Hardware as a Service

 CPU 처리 능력과 메모리, 스토리지 등 하드웨어 자원을 네트워크 서비스로 제공하는 딜리버리 모델. 사용자는 초기 비용없이 컴퓨터 자원의 이용을 시작할 수 자신의 물리적 하드웨어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운용 · 유지 관리의 수고도 완화됩니다.


 HaaS 서비스는 기존의 호스팅 서비스와 달리 가상화 기술을 활용하여 가상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서버나 스토리지의 수요에 따라 하드웨어 서비스를 구매하게 됩니다.

 물리적인 IT 인프라를 구축하는 경우, 서버와 네트워크 장비의 조달에 몇 주 설치 및 설정 작업에 반나절 정도는 걸립니다. 그러나 HaaS는 사전에 준비되어 있는 하드웨어 자원을 가상화 기술을 통해 동적으로 사용자에게 할당할 뿐이므로 몇 분에서 10 분 정도로 하드웨어 자원이 이용 가능합니다. 사용자 기업은 자원의 증감도 즉시 가능하므로 사용량에 따라 물리적 인프라를 준비할 필요가 없으며 IT 투자의 효율화로 이어집니다.



 HaaS의 선구가 된 것은 미국 아마존 닷컴이 2006 년에 시작한 'Amazon Simple Storage Service (S3)' (2006 년 3 월), 「Amazon Elastic Compute Cloud (EC2)」(2006 년 8 월 )입니다. 전자는 스토리지 용량을, 후자는 컴퓨터 처리 능력을 온라인으로 제공합니다. 


 SaaS , PaaS 등과 함께 클라우드 컴퓨팅 의 하나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