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FD 정의 - Data Flow Diagram

DFD 정의 - Data Flow Diagram




 데이터의 입출력 흐름 · 처리의 관점에서 대상 세계 (시스템)의 기능이나 행동을 분석 · 설명하기 위한 도면(다이어그램)입니다. 데이터를 처리하는 프로세스를 원형(거품) 형태로 나타내므로 버블 차트라고도 합니다.



 DFD는 구조적 분석 중심으로 사용되는 분석 기법으로 1970 년대 후반에 제안되고 C 게인 (Christopher P. Gane)와 T · 사손 (Trish Sarson)의 공저 "Structured Systems Analysis : Tools and Techniques "( 1977 년)와 톰 드 마르코 (Tom DeMarco)의 "Structured Analysis and System Specification"(1979 년) 등으로 보급되었습니다.



 기능 (데이터 처리) 간의 관계를 그래픽으로 표현함으로써 시스템의 구조를 명확히 합니다. 이 기능은 컴퓨터에 의해 처리뿐만 아니라, 제대로 정해진 업무 흐름과 같이 체계화 된 구조 (시스템)의 기능을 포함하고, 업무 분석에도 이용됩니다.



 제창에 의해 몇 가지 표기법이 있지만, 기본적인 생각은 거의 공통적입니다. 가장 유명한 마르코 방법은 직사각형으로 데이터의 원천으로 흡수 (발생원과 최종 도달점) 원형 내지 거품 프로세스 (데이터 처리) 2 본선에서 데이터 저장소 (파일 / 데이터베이스)를 나타내며, 이러한 기호를 데이터 흐름인 화살표로 연결하여 표기합니다.



 마르코의 DFD에서는 대상을 계층적으로 표현합니다. 즉, 제 1 단계에서는 "컨텍스트 다이어그램" "최상위 그림" 등으로 불리는 거친 그림을 만들고 업무와 외계 (대상 시스템의 외부)의 데이터와의 관계를 나타 소프트웨어화 영역 / 인간계의 분리합니다. 이어 각 업무의 내용을 더욱 단계적으로 세분화 (stepwise refinement)하고 도시 · 분석 소프트웨어 영역은 데이터 흐름에서 프로그램 구조로 변환하여 코딩 페이즈에 연결합니다.



 마르코의 DFD는 사무 처리 등을 전제로 한 정보 시스템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데이터의 흐름을 정적으로 분석 · 설명하는 것으로 시스템의 상태 전이 및 프로세스 제어 정보 등은 기술하지 않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