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A 정의 ( service-oriented architecture )

SOA 정의 ( service-oriented architecture )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구성 단위에 맞게 구축 · 정리된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와 기능을 네트워크 상에 공개하고 이들을 상호 연계시킴으로써 유연한 엔터프라이즈 시스템 기업 간 비즈니스 프로세스 실행 시스템을 구축 하자는 시스템 아키텍처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서비스"라 함은 다른 컴퓨터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네트워크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라는 의미인 것과 동시에 "주문 접수" "신용 조회" "재고 확인" "출고 지시" "청구"등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처리 단위"를 보여줍니다.



 즉 SOA는 표준 인터페이스를 가진 재사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부품을 조합하여 시스템을 구성하는 "컴퓨터 시스템을 만드는 방법"인 동시에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비즈니스 기능의 결합을 통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구성 하는 "비즈니스 시스템 구축 방법"이라는 측면이 있습니다.



 전체 시스템을 "조합"에 의해 구축함으로써 외부의 "서비스"를 새로운 프로세스에 통합하거나 불필요한 "서비스"를 분리하는 등의 형태로 프로세스 변경이 용이하고 유연하게 실시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 됩니다. 또한 (외부 소프트웨어에서) 요청에 대한 처리 결과를 서비스로 반환 스타일이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모듈을 전달(배포) 할 필요가없고, 소프트웨어 관리 및 유지 보수 노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컴퓨터 시스템 아키텍처로서 SOA를하기 위해서는 구성 요소가 되는 소프트웨어 서비스는 표준화 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기업 엔터프라이즈 시스템과 같은 폐쇄적인 시스템이라면 사내 표준으로 프로토콜과 데이터 형식을 결정하면 좋지만, 광범위한 외부 연계를 상정한다면 글로벌 표준 기술을 채용하게 됩니다 .



 Web 서비스가 SOA의 대명사처럼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기존 시스템 의 서비스화, 서비스 간 비즈니스 프로세스 제어 등의 기능을 가진 시스템 인프라 제품으로 EAI / BPM / ESB 등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SOA의 발전에는 몇 가지 단계가 있다고 합니다. 제 1 단계는 서비스가 통일된 인터페이스에 정적으로 상호 연결하고 이벤트 기반으로 동작하는 페이즈 2 단계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정의에 따라 서비스들이 통합되는 페이즈 3 단계가 UDDI 와 같은 서비스 브로커를 통해 서비스들이 동적으로 협조 · 연계하는 " 복합 애플리케이션 "이 실현되는 페이즈라고 합니다.



 그러나 SOA는 엄밀한 의미에서의 정의 · 범위는 일정하지 않고 비동기 느슨한 결합, 분산 구성 요소 컴퓨팅과 동의어로하는 무슨에서 위의 서비스 브로커 서비스 발견 메커니즘이 중요하고, 단순히 서비스 간 연결을 통한 시스템 구축 아키텍처는 서비스 기반 아키텍처 (SBA) 이라고 구별해야한다고 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IT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용어] CIM (컴퓨터 통합 생산)  (0) 2019.12.14
메트칼프의 법칙 정의  (0) 2017.02.25
EVMS 정의 - Earned Value Management System  (0) 2016.12.21
DFD 정의 - Data Flow Diagram  (0) 2016.12.07
HaaS 개념 - Hardware as a Service  (0) 2016.12.06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