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토하는 이유는? 토했을 때 대처법과 예방법을 알아볼까요?

강아지가 토하는 이유는? 토했을 때 대처법과 예방법을 알아볼까요?

 

 

개는 원래 인간보다 구토를 하기 쉬운 동물입니다. 위장이 미발달한 강아지는 더욱 토하기 쉽습니다. 생리 현상으로 인한 걱정이 많이 될텐데요. 불필요한 구토인지 진찰과 치료가 필요한 구토인지 강아지를 관찰하고 파악하고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강아지가 토하기에 대한 사전 지식 

 

소화 기관이 미발달한 강아지들은 성견보다 잘 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사람과 달리 개는 자신의 몸에 맞지 않는 것은 반사적으로 뱉어 체외로 배출하려고 합니다. 야생 환경에서는 항상 안전한 것만을 먹을 수 있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먹어보고 위화감을 기억하면 토해내는 본능이 구비되어 있는지도 모릅니다.

 

또한 어미 개는 자신이 먹은 것을 토해 이유식으로 강아지에게 주는 습성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개는 사람보다 토하기 쉬운 동물입니다.

 

한마디로 뱉는다고 해도, 구토와 토출의 2 종류가 있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구토의 가장 큰 특징은 전조가 보인다는 것입니다. 그야말로 토할 것 같은 모습을 강아지가 보이거나 불안한 표정을 나타내거나 토하는 장소를 찾아서 걷고 있는 것 등이 예시입니다. 토할 때는 복근이 수축하고, 허리와 목을 구부리는 등 외지의 자세를 갖추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토출은 건강한 개는 먼저 볼 수 없습니다. 식도의 내용물을 갑자기 마치 분출하도록 내뿜는 현상입니다. 위에서 소화가 시작되기 전에 토출되기 때문에 내용물은 먹은 그대로 나오는 것도 특징입니다. 거대식도증 등 배출의 대부분은 식도의 질병이 원인입니다.

 


강아지가 토하는 원인은? 모습을보고 좋은 케이스와 위험한 케이스

강아지가 토하는 원인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배가 고파 위산 과다 상태

 

위의 내부가 텅 비게되면 위산이 증가하기 위해서, 강아지는 구토를 하면서 흰 거품 위산과 위산이 역류해서 노란 담즙을 토하는 수가 있습니다. 여러 번 반복하는 경우는 위산에 의해 위가 거칠어진 상태로 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위산의 분비를 억제하는 약을 동물 병원에서 처방 받고 위의 염증을 치료해야합니다.

 

 먹는 속도가 너무 빠른 경우

 

욕심과 사료를 먹을 때 음식이 목에 걸려 잘 삼킬 수 없이 토하는 경우도 강아지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토한 후에 그것을 다시 먹고 있는 것 같으면 걱정하지 않습니다.

 

 

 물을 듬뿍 마신 경우

 

물을 단숨에 다량으로 마신 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짧은 머리 종 등에 많이 볼 수 있지만, 강아지의 성격 등에 의해 개체 차이도 있기 때문에 통틀어서 말할 수 없습니다. 토한 후 아파하는 모습이 아니면 따로 걱정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음식이 딱딱해서 소화불량 발생

 

소화 기관이 성장중인 강아지는 단단한 음식이나 간식을 먹으면 위장에서 잘 소화하지 못하고 구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선 식품을 불려서 주시고 잠시 모습을 보세요. 잘 불려서 며칠 동안 음식을 주거나 딱딱한 간식을 앞에 두고 토하는 경우는 동물 병원에서 진찰합시다.

 

 식품 알레르기

 

강아지의 몸에 맞지 않는 음식에 의한 알레르기 반응에서도 구토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연변이나 설사를 동반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식품 알레르기가 의심되는 것 같으면, 수의사와 상담한 후 식사 내용을 바꾸면서 모습을 관찰하십시오.

 

 

 바이러스 또는 세균에 의한 감염

 

개 파보 바이러스 감염증, 개 디스템퍼, 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기타 세균에 의한 감염이 원인으로도 구토가 일어납니다. 심한 설사와 건강 소실 등의 증상이 병발하고 있는 것 같으면 즉시 동물 병원에 갑시다.

 

 음식이나 식물에 의한 중독

 

포도와 건포도를 먹으면 몇 시간동안 구토나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치하면 신부전증을 일으켜 생명에 위험을 줄 수도 있습니다. 개가 중독을 일으키는 음식이나 식물 등을 먹은 것으로 나타나는 조금이라도 이상이 보이는 경우 즉시 동물 병원에 가보세요.

 

 

 

 

강아지가 먹지 않는 것은? 위험한 음식 중독 증상에 대해

 

개와 살아가는 가운데, 기본은 반려동물 먹이를 밥으로 주고 있는 반려자가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합니다. 

◆ 오음 · 오식

 

강아지가 놀면서 쓰레기 등 먹을 수 없는 것을 삼키려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의 이물질을 방치하면 위의 출구인 유문을 막아 버리거나 장에 걸리거나 하여 장폐색을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 생명에 관련되는 심각한 상태이므로 섭취에 주의하면서 빨리 진찰을하십시오.

 

 

열사병 

 

열사병이 진행되면 구토나 설사를 일으킵니다. 열사병은 즉시 동물 병원에서 치료를 시작하지 않으면 강아지가 목숨을 잃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발열과 호흡이 거친 증상을 동반하는 구토는 시간외 경우 응급실을 찾고 동물 병원에 명시해야합니다.

 

고온 다습한 환경에 장시간 있으면 일어나는 건강 장애를 정리해 「열사병」라고합니다. 여름이 되면 여기저기서 주의 환기 되지만, 강아지도 열사병에 주의가 필요한 것을 알고 계신가요? 

 

어쨌든 병원에 데려 갈 경우, 토한 횟수와 빈도, 먹은 것을 다 토했는지 일부만 토한 것인지, 토하는 타이밍이나 토한 후 의 모습 등을 사전에 메모 해두고, 수의사에게 전하도록 합시다.

 

 

 

강아지가 토하고 버렸을 때의 대처법은?

강아지가 토하는 원인에 따라 대처 방법이 다르지만 토하는 강아지를 위해 집에서 할 수 있는 해결 방법을 기억해두면 안심입니다.

 

 구토가 계속되고 있는 경우

 

강아지 구토가 계속되고 있는 것 같으면 기본적으로는 마시지 않고 먹지 않고 상태를 만들어 위장을 쉬게 합시다. 물을 마시면 더 구역질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물은 소량씩 주거나, 탈수가 걱정이라면 동물 병원에 가서 링거를 해달라고하십시오.

 

컨디션이 나쁠 때 먹고 익숙하지 않은 음식이나 애견의 경구 보충수액 등을 주면 오히려 토하기 쉽게 될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위산을 토하는 경우

 

위가 텅 비게 되는, 예를 들어 아침에 토하는 것 같으면 자기 전에 음식을 주는 것도 해결책의 하나입니다. 자주 위산을 뱉는다면 하루 식사 횟수를 늘려도 괜찮습니다.

 

물을 마시고 토하는 경우

 

토한 직후에 다시 물을 마시는 것 때문에 음료용 그릇에 소량의 물 밖에 넣지 않고 강아지가 마시고 끝날 때마다 물을 조금씩 더하면 좋을 것입니다.

 

 토하는 경우가 많은 강아지를 위해 평소부터 조심해야 할 것

토하는 것은 체질에 따른 개체 차이가 있습니다. 공복을 비롯해 먹고 익숙하지 않은 것을 입에 넣었을 때나 일상의 기온 차이가 심한 환절기 등 강아지에 따라 토하는 패턴이 있습니다. 주인이 어떤 상황이 되면 강아지가 잘 토하는 지 알아두면 좋습니다. 

 

 가정에서 예방할 수있을 것 같은 것을 실천합시다.

 

 식사에 물을 더하거나 불린다.

 

건조 식품을 그대로 먹으면 토하는 강아지는 물을 음식 그릇에 더해 봅시다. 그래도 뱉는다면, 불린 사료를 주고 보십시오. 단단한 간식을 토해 버리는 경우는 뱃속에서 녹기 쉬운 간식으로 선택하여 주세요.

 

 

 먹기 방지 식기를 사용 

 

먹기에 의해 뱉기가 많다면, 빨리 먹기 방지 식기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음식이 원활하게 위까지 흐르도록 식도에 덜 곡선을 만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바닥이 아닌 받침대 위에 식기를 두는 등 음식이 목에 걸리지 않게 궁리하는 것도 하나의 예방책입니다.

 

 

 

정리

개는 토하기 쉬운 동물로 걱정할 필요가 없는 경우가 많다고는 해도, 토하는 것 자체가 강아지의 체력을 소모시키고, 위산 식도를 손상할 우려가 있습니다. 가급적 뱉지 않도록 주인이 평소 강아지가 토하는 상황을 파악하면서 예방을 해주는 것이 최선입니다. 토한 후에는 강아지의 상태가 나쁜 것 같아 걱정이 된다면 망설임없이 동물 병원에 데려 갑시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