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된 다자녀 특별공급 자격 요건, 배점표 및 가점 계산 알아보기

개정된 다자녀 특별공급 자격 요건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개정된 다자녀 특별공급 자격 요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자녀 특별공급은 민영 및 공공 아파트 모두에 해당됩니다. 

 

대한민국 신생아 출산율이 역대 최저를 기록하고 있으며, 아이 하나를 가진 부부도 그만큼 적다는 것이죠. 그런 와중에 다자녀(미성년 자녀 3명)인 경우 아파트 공급 시 우선권을 주는데 바로 "다자녀 특별공급" 입니다. 

 

 

아파트 전용면적이 85㎡ 이하이면서 분양가격이 9억 미만인 경우만 해당 됩니다. 최근 부동산 기사에서 알 수 있듯이 최근 서울의 아파트 중위가격이 10억에 근접하면서 다자녀 특별공급 조건인 9억 미만도 좀더 해야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파트 주택형별로 10~15% 를 공급하게 되어 있습니다. 최소 조건이 10% 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아파트 공급에서는 10%만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다자녀 특별공급과 변경된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20년 8월 기준입니다.)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다자녀(최소 3인 이상의 자녀)를 가진 무주택세대구성원에게 아파트 분양물량 가운데 일정 비율을 공급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데 이 정책이 바로 "다자녀 특별공급" 입니다. 

 

우선 가장 많이 공급하고 도전하게 되는 수도권 지역의 공고문을 예시로 다자녀 특별공급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다자녀 특별공급 지역 우선공급 기준

예를 들어, 경기도 하남의 공공택지에서 분양하는 아파트의 경우 하남시에서 2년 이상 거주한 신청자에게 50%를 할당합니다. 이 할당량은 ①경기도 부분의 50%에서 하남시에 할당되고 남는 물량은 경기도 신청자가 다시 경쟁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해당 시에 거주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실 예로 하남이 다자녀의 경우 주택공급이 많이 이뤄졌기 때문에 다자녀 당첨점수가 생각보다 많이 낮았습니다. 

그리고 ②기타지역(수도권) 에서 하남이 낙첨자와 경기도 낙첨자, 기타지역(수도권) 신청자가 모두 경쟁을 해서 다시 50% 당첨자를 뽑습니다. 

◎ 주의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특별분양은 중복 신청할 수 없으며, 특별공급에 속하는 다자녀 특별공급, 노부모부양 우선공급, 기관추천특별공급, 생애최초특별공급은 중복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모든 특별공급을 통틀어 인생에 딱 1번만 분양받을 수 있습니다. 낙첨되면 계속 도전이 가능하지만 1회라도 당첨이 되면 계약여부와 상관없이 이후 특별분양은 자격이 상실됩니다. 


 

 

■ 다자녀 특별공급 소득기준

 

다자녀 특별공급은 소득 기준을 따집니다.  다자녀의 경우 5인 가족 이상이기 때문에 소득에서 문제가 되는 경우는 없지만 대기업이나 전문직 등 소득이 많은 직종은 소득 기준 초과로 부적격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가구원수 산정 시 태아도 포함되기 때문에 아이가 태어나기 전에 도전하면 한 번이라도 기회를 더 가질 수 있습니다. 

 

 

■ 소득조사 및 부적격 소명 방법

 

소득 조사 및 기준에 따라 부적격도 정해지기 때문에 자세히 알아보고 부적격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 다자녀 특별공급 가점계산 표, 다자녀 특별공급 배점표

 

◎ 다자녀 배점은 총 100점 만점이며, 아래 배점표 기준에 따라서 점수가 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60~75점을 가진 다자녀 세대가 많으며, 최근 분양이 이뤄진 하남감일, 위례, 서울, 동탄 아파트의 경우 고득점인 경우 80~85점 컷이 나왔으며, 가장 많이 경쟁이 이뤄진 경우 75점 나이컷(세대주 나이 40대 이상)으로 당첨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영유아가 많을수록, 무주택기간이 길수록, 입주자 저축 가입기간이 길수록 가점이 높아지기 때문에 자신의 점수를 잘 알고 도전해야 합니다. 여태까지 당첨자 가점을 확인해 본 결과 경쟁이 치열한 곳일 수록 75-80점 커트라인으로 끊어집니다. 

 

경쟁이 치열한 서울 및 수도권지역을 제외하면 다자녀는 미달되는 경우가 많으니 신중하게 원하는 지역에 다자녀 특별공급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다자녀 특별공급 자격요건, 배점표, 가점 계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잘 확인하시고 내집마련 꼭 성공하세요.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