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COUNT 함수 사용법

엑셀 COUNT 함수 사용법

 무더운 여름이 가고 시원한 가을이 왔네요. 최근에 비가 와서 그런지 날씨가 갑자기 쌀쌀해 졌어요. 감기 조심하시고 간절기엔 따뜻한 옷 꼭 챙겨서 다니세요. 독감 주사는 필수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함수는 엑셀 함수 중 가장 기본인 엑셀 COUNT 함수입니다. 워낙 사용 용도가 다양해서 알아두면 후회하지 않는 함수 중 하나죠. 아래 내용을 찬찬히 따라 가시면 어느샌가 이 정도는 나도 쉽게 하겠다라고 느낄 수 있을거에요.  


엑셀 COUNT 함수는 숫자나 날짜 셀을 계산합니다. 이게 무슨 얘기냐 하면 선택한 셀 또는 셀 범위에서 숫자나 날짜 셀의 수를 세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가장 많이 사용되는 엑셀 함수 중 하나입니다. 

  • 비어 있지 않은 셀을 셀에는 " COUNTA 함수 '를 사용합니다.
  • 조건에 일치하는 셀을 셀에는 " COUNTIF 함수 '를 사용합니다.여러 조건에도 대응할 수 있습니다.
  • 엑셀 2007 이상에서는 여러 조건에 일치하는 셀을 셀 " COUNTIFS 함수 "가 추가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Count 함수도 여러가지 파생 함수가 있습니다. 조건문과 결합해서 사용하는 함수는 더욱 활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파생된 함수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구문

COUNT (값 1)
COUNT (값 1, 값 2 ...)

사용 예제

셀의 범위 "B2"~ "B4"셀을 셉니다.
아래 엑셀 표를 보게 되면 수치, 날짜, 숫자 만 문자열이 계산됩니다. 아래를 보시면 엑셀 COUNT 함수를 사용했는데 B2부터 B4까지의 갯수를 세고 있습니다. 모두 숫자값과 날짜값이기 때문에 총 3개를 세게 됩니다. 물론 결과도 3이네요. 

  =COUNT(B2:B4)


셀의 범위 "B2"~ "B4"와 "D2"~ "D5"셀을 셉니다.
엑셀에서 Count를 할 때 문자열, 논리 값, 빈 셀은 Count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B2~B4까지 포함된 셀은 숫자와 날짜로 이뤄진 것이라 모두 갯수를 세고 됩니다. B2~B4의 총 Count는 3이라는 얘기죠. 하지만 D2~D5 는 문자, 문자(숫자지만 문자형), TRUE(참/거짓), 공백으로 이뤄져 있어 실제 D2~D5의 총 COUNT 갯수는 0입니다. 그래서 총합은 3이 나오게 됩니다. 어렵지 않으시죠? 

=COUNT(B2:B4, D2:D5)

해설

엑셀 COUNT 함수는 갯수를 세는 함수입니다. 이 함수는 단독으로 쓰이는 경우도 많지만 다른 함수와 결합해서 사용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응용 방법이 다양하니 다른 함수를 공부한 다음 사용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지금은 간단한 사용법만 익혀 보았는데 차근차근 따라서 함수를 공부하시면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공부를 위해 컴퓨터활용능력이나 사무자동화산업기사 등 자격증을 따면서 공부하는 것도 의욕고취에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Excel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COUNTIF 함수 사용법  (0) 2016.10.07
엑셀 COUNTA 함수 사용법  (0) 2016.10.07
엑셀 AVERAGEIFS 함수 사용법  (0) 2016.10.07
엑셀 AVERAGEIF 함수 사용법  (0) 2016.10.07
엑셀 AVERAGE 함수 사용법  (0) 2016.10.0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