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탑 가상화 / Desktop Virtualization 정의 및 용어 설명

데스크탑 가상화 / Desktop Virtualization 정의 및 용어 설명

클라이언트 PC를 가상화한다. '클라이언트 가상화'와 동의어이다. PC의 CPU, 하드 디스크, 메모리 등의 하드웨어 와 소프트웨어를 서버 측에서 사용자별로 가상 머신으로 제공하는 방법이다. 

 

 

클라이언트는 디스플레이와 키보드, 마우스 등의 입출력 장치만을 이용해 모든 작업을 서버가 담당한다. 입력 조작의 데이터와 그 처리 결과를 디스플레이에 표시하기 위한 데이터만을 주고 받는다.

클라이언트 측의 처리 능력, 데이터 저장 등을 필요로하지 않기 때문에 기존의 '씬 클라이언트'와 비슷하다. 공급 업체가 "데스크톱 가상화 시스템"을 "씬 클라이언트 시스템"으로 표기하기도 한다.

오래된 PC 디스플레이, 키보드, 마우스 등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서버 가상화" "스토리지 가상화"뿐만 아니라 IT 자원의 효율적인 운영을 통한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특히 관리 대수에 비례하여 부담이 커질 PC의 운영 관리 공수의 삭감 효과는 매우 크다고 할 수있다.

 

 

또한 "데스크톱 가상화" 서버가 클라우드 환경에 있어, "SaaS" "IaaS" "PaaS"뿐만 아니라 시스템을 구입하지 않고 종량제 서비스로 이용하는 것을 "DaaS" 라고 한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