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단어 암기법 - 가장 빠르고 효율적인 방법

◆ 영단어의 기억 요령? 빠르고 효율적인 암기 방법은 이것이다!

   


이번에는 영어 단어의 효율적인 기억 방법과 요령 에 대해 설명합니다.

암기에 약하고 좀처럼 기억력이 안 좋은 사람에게는 힘든 일이죠. 결론부터 말하면 요령은 두 가지입니다.


1. 최소 6 회 이상 반복

2. 자신의 페이스로 기억하려고 하지 않는 것


이것이 영어 단어의 기억 요령 및 공부 방법입니다. 이 요령을 사용함으로써 영어 단어에 한정하지 않고, 어떤 기억도 빨리 효율적으로 기억할 수 있어요.



1. 최소 6 회 이상 반복 이유


우선 첫 번째 포인트에 대한 설명입니다. 저명한 교육 학자에 따르면, 기억이라는 것은 6 번에서 7 번 반복하면 질이 변화하고 뇌에 정착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그 횟수에 도달하기 전에 포기해 버리기 때문에 기억하지 못 한다고 합니다. 


확실히 기억력이 좋은 사람은 주변에 있습니다. 하지만 몇 번 시도했지만 잊어 버리는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 그래서 자신은 기억력이 안 좋다고 생각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많아도 6~7 회하면 반드시 암기 할 수 있으니까, 몇 번 시도해서 당연히 빨리 기억하면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2. 자신의 페이스로 기억하려고 하지 않는 이유


두 번째 포인트는 암기 반복 속도에 대해서입니다. 자신이 이해 · 납득할 수 있는 속도가 아닌 음성 CD 등의 기계적인 속도에 맞추어 반복하여 시간 효율을 향상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왜냐하면 인간은 모르는 정보가 눈앞에 있으면, 이것이 도대체 무엇인가? 라고 뇌에서 생각해 버린다고 합니다. 



영어 단어에 비유한다면 처음 본 모르는 단어 읽기와 의미를 자신이 가지고있는 지식에서 무의식적으로 이해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뇌의 멋진 기능입니다만, 일단 멈춰 서서 생각되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암기를 하는 경우에는 방해가 됩니다. 쉽게 말해 생각이 많아진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가능한한 일정한 속도로 CD에 맞게 음독을 해가는 것이 가장 빠른 암기 방법입니다.



그렇다고 해도 처음에는 입이 따라가지 못한 채 점점 아래로 영어 단어가 이동해 버리기 때문에 상당히 스트레스를 느낍니다. 만약 읽을 수 없는 단어가 너무 많다고 느껴진다면,  CD를 일시 중지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자신의 입이 돌 때까지 소리내어 잘 할 수 있으면 그 때 CD의 속도에 맞게 진행합니다. 반복이 3 ~ 4 회가 오는 도중에 CD를 따라서 읽으며 놓치는 것도 많이 줄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어 단어 기억 방법의 구체적인 절차(영단어 암기법)영영단어 암기법단어 암기법)


그럼 영단어를 효율적으로 암기하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인 절차를 설명합니다.


우선 영단어 책을 손에 넣습니다 . 서점에 가면 많은 영어 단어 책을 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중에서 반드시 영어 단어를 읽어주는 음성 CD가 있는 것 을 선택합니다.



1. 텍스트를 보면서 CD의 발음을 듣습니다 . 

2. 처음부터 읽으면서 의미를 봐도 괜찮습니다.

3. CD 발음 직후 자신의 귀에 들리는 대로 흉내내어 소리나게 읽습니다.


2와 3을 1 세트로 6 번에서 7 번 반복합니다.

반복 훈련은 단어장으로 해도  좋으며, 어느 정도 정리해 끼운 다음 그것을 반복해도 괜찮습니다. 기차 등 주위에 사람이 목소리를 낼 수없는 경우는 마음 속으로 중얼 거리는 것도 효과가 있어요~!



종이에 써서 기억하는 것은 어때?


Queue (행렬)

"Queue" 읽을 수 있습니까? 행렬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그런데 암기는 종이에 오로지 쓰고 기억! 하는 사람도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기억할 수 있다면 상관없지만, 역시 종이에 필기가 아닌 음성 CD를 흉내내어 밖으로 소리내는 암기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목소리를 내는 것이 뇌가 활성화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기 때문 효율적인 학습법이라고 합니다. 

또다른 이유로는 "읽을 수없는 단어는 쓸 수 없다! " 이기 때문입니다. 

필기하는 방법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여러모로 CD흉내내어 읽기가 좋은 영단어 학습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입학 시험과 TOEIC에 관계없는 사람은?


만약 영어 단어를 외우는 이유가 "영어 회화" 라고 하면, 다른 좋은 방법 이 있습니다. 그것은 "문구를 통째로 기억한다" 입니다. 응용적인 어휘력 을 향상하고자하는 상급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지만, 일상 영어 회화 수준을 목표로한다면 검토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어 공부에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천천히 즐기면서 위의 방법을 쓴다면 영어 단어를 많이 알게 될거에요. 특히 토익(Toeic)이나 토플에는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어휘력 = 성적 상승으로 직결되니까요. 그럼 열심히 공부하세요~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