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규칙과 매너 바로알기

골프 규칙과 매너 바로 알기




골프는 골프장의 광대한 부지 내에서 플레이를하는 선수이기 때문에 플레이의 진행 방식에서 그 자리에서 상황 판단 방법까지 매우 많은 수의 규칙으로 세밀하게 정해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최소한 알아야 할 기초적인 규칙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공의 사격


골프 공을 클럽에서 제대로 쳐야 됩니다. 

그린 이외의 구역에서 우드, 아이언, 웨지라는 클럽을 각각 구분해서 볼을 치고 있습니다. 그린에서 퍼터로 공을 퍼팅 치고 있습니다. 


공의 정확한 사격이라는 것은 정해져있어 "밀거나"  "쓸어 담기" 등의 방식으로 공을 치는 것은 규칙 위반입니다. 만약 위반하면 2 타의 페널티가 부가됩니다.



2. 타수를 세는 방법


공을 치려고 하는 스윙 동작을 1 타로 계산합니다. 

공을 칠 의사가 있다는 게 스윙 여부의 판단 기준이되므로, 표정의 연습은 물론 타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공을 치려고스윙했지만 헛스윙 했다면 공이 전혀 움직이고 있지 않아도 1 타와 계산됩니다. 


기본적으로 이 타수 만 더해갑니다만, OB 나 분실구가 되어 버렸을 경우나 규칙 위반을 저질렀다 경우는 그때마다 규칙에 규정 된 타수가 벌금으로 부과 됩니다. 



3. 볼을 칠수 있는 곳, 칠 수없는 곳


골프에서 플레이 할 수 있는 영역은 공을 먼저 치는 티 그라운드라는 영역에서 공을 넣어 컵 있는 그린이라는 영역 부근까지입니다. 이 지역 밖에서는 숲과 연못 등이 있으며, 플레이 할 수 있는 영역과 할 수 없는 영역은 주로 백항(흰말뚝)을 연결한 선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 흰색 말뚝으로 이어진 선 밖에 볼이 튀어 버리면 그 흰색 말뚝 밖에서 공을 칠 수없고, 1 타의 벌타를 가산 한 후, 친 장소에서 다시 쳐야 됩니다. 


다른 공을 칠 수 없는 것은 연못이나 강에 볼이 떨어졌을 때입니다. 이 위치는 하얀 말뚝에 둘러싸여 있는 경우도 있고, 빨강 말뚝에 묶여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말뚝의 색깔에 따라 그 대응 방법이 다르므로 말뚝의 색상과 볼의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대응을 실시합니다.



4. 티 그라운드에서의 규칙


티 그라운드들만의 규칙이 있고 그 첫번째 규칙이 "공을 티 위에 올려 놓고 칠 수 있다" 는 것입니다. 또한 볼을 치기 쉽도록 흙을 울리거나 잡초를 뽑거나 하는 것도 인정합니다.



5. 그린에서의 규칙


티 그라운드와 마찬가지로 그린에도 자신의 규칙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팻' 에서 볼을 쳐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린에서 퍼팅을 할 때 핀은 빼 놓거나 또는 핀을 다른 사람에게 뽑아 달라고 해야 합니다. 만약 컵에 꽂힌 채 핀에 맞아 버리면 2벌타가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마크를하고 볼을 집어 올릴 수 있고, 낙엽 등의 장애물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규칙은 정해져 있지 않지만, 그린의 잔디는 매우 섬세한 것이므로, 클럽이나 핀을 땅에 꽂아 기대거나 하는 등 그린에 상처를 주는 행위는 자제하도록 매너로 유의합시다.



6. 규칙에 대한 대응


골프가 다른 경기와 크게 다른 점은 심판이라는 제삼자가 플레이를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플레이어 자신이 규칙에 따라 상황 판단하고 플레이를 진행시켜 나간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아무래도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규칙을 해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그래도 자신의 욕심을 버리고 "공정한 판단" "모든 선수가 공정한 조건에서 플레이"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 플레이어블 선언의 유무, OB 여부의 판단 등 다른 플레이어의 협력과 확인이 필요한 것은 반드시 협력과 메시지를 표시하도록 합니다. 



규칙을 더 깊이 알수록 플레이의 향상에도 연결됩니다. 골프를 잘하고 싶다면 플레이 향상을 위해 연습을 할 뿐만 아니라 규칙에 대한 이해도를 심화하기 위한 노력도 게을리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