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체 인증 / Biometrics Authentication 정의 및 용어 설명

 

생체 인증은 손가락이나 눈 등 인간의 생태적 특징으로 개인을 식별하고 인증하는 기술. 지문 · 얼굴 · 망막 · 어음 · 혈관 · 서명 · 음성 · 성문 등의 인증이 있습니다. 급속한 컴퓨터의 보급과 네트워크의 발전으로 전자 상거래가 이용되게 되어, 생체 인증과 같은 보안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생체 인증의 개요를 살펴 보겠습니다.

신체의 일부를 사용하여 개인을 특정하는 구조

개인을 특정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평소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ID · 비밀번호 인증도 그 중 하나입니다. 이것은 ID 나 패스워드를 그 본인 밖에 모른다는 전제에 따라 개인을 식별합니다.

생체 인증도 그러한 인증 방법 중 하나입니다. 생체 인식이라고도 지문이나 망막 정맥 등 사람마다 다른 신체적 특징에 따라 개인 식별 합니다.

템플릿을 작성하여 수행

생체 인증은 처음에 템플릿을 만듭니다. 지문이나 정맥을 전용 장치에서 읽기 "이와 같은 것이 제시되면 인증 성립"이라고 말할 데이터를 만드는 것입니다. 암호 인증에 비유하면 가장 먼저 암호를 만드는 단계에 해당합니다.

예를 들어, 지문의 경우는 손가락의 표면에 요철을 읽고이를 디지털 데이터화하여 템플릿하는 것입니다. 정맥의 경우는 혈류의 패턴을 근적외선 읽기 템플릿을 만듭니다.

 



생체 인증의 종류

한마디로 생체라고 해도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4 가지 살펴 봅시다. 

지문 인증

스마트 폰에서도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가장 친숙한 생체 인증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요. 사전에 지문을 읽고 만든 템플릿과 비교하여 개인을 식별합니다.

 

얼굴 인증

눈이나 코 등 부품의 모양과 균형에 따라 인증합니다. 공항에서 출입국 수속이나 스마트폰의 잠금 해제 등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정맥 인증

정맥의 패턴을 기반으로 개인을 식별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생체 인식보다 정밀한 것이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은행의 ATM에서 현금 카드에 가입하고 개인 인증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홍채 인증

안구의 검은 눈 이외의 부분을 홍채라고 합니다. 홍채는 사람에 따라 달리 노화에 따른 변화도 적기 때문에 인증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해외에서는 공항이나 스마트폰의 인증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생체 인증의 이점

이어 생체 인증의 장점을 2 가지 소개합니다.

사용자 관리 부담 감소

기존의 개인 인증에 많은 시간이 걸려 있었습니다. ID 나 비밀번호 인증하면 그들을 기억 해 두지 않으면 안됩니다. IC 카드와 같은 물품 인증은 그들을 가지고 다닐 필요가 있습니다.

한편, 생체 인증은 기억할 필요도 분실의 위험이 없습니다. 신체에 제공되는 정보를 읽도록 하면 됩니다. 따라서 인증에 따른 사용자의 부담은 크게 경감됩니다.

인증의 신속성

인증 된 사용자뿐만 아니라 인증을 측에도 장점이 있습니다. 인증에 필요한 시간이 짧아 그만입니다. 

예를 들어, 육안으로 사람의 얼굴을 확인하는 경우, 사진과 본인의 얼굴을 비교해 시간이 생깁니다. 인간이 눈으로보고 판단하는 이상, 정확성을 확보하려면 아무래도 시간을 걸어야합니다.

한편, 기계에 의한 생체 정보의 읽기이라면 즉시 완료합니다. 지문이라면 손가락으로 장치 터치 얼굴이면 카메라로 얼굴을 찍는 것만으로 끝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