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DM이란? OEM과 차이와 ODM의 장점,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ODM이란? OEM과 차이와 ODM의 장점,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ODM의 정의)  

 

제조업에 관한 용어로서 OEM이라는 용어와 의미는 알고 있지만, ODM이라는 용어는 들은 적이 없고 의미도 모르는 분도 있지 않을까요? 

이번에는 ODM에 대해 그 의미와 OEM과의 차이, ODM의 친숙한 예와 장단점을 설명합니다.

 

 

1.ODM이란?

ODM(Original Design manufacturing)은 설계, 생산까지 위탁하여 제품을 제조하는 것 입니다. 발주원 기업은 상품 기획과 판매만을 실시합니다. 비슷한 용어로 잘 알려진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에서는 생산만을 위탁 하는 것에 대해 한 걸음 밟아 개발, 설계까지를 맡겨 버리는 위탁 생산의 수법 입니다.

2. ODM 생산을 하는 이유

ODM의 가장 큰 장점은 사내 개발 노하우가 없어도 제품을 준비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따라서 라인업을 정렬하기 위해 ODM 생산이 자주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메이커가 사내 자원을 고급차에 집중시킬 방침을 세웠다고 해도, 경자동차를 요구하는 고객도 유지하고 싶다고 하는 경우, 경자동차를 ODM 생산해 자사의 라인 업으로서 유지한다고 하는 사용법입니다.

또, 슈퍼나 편의점 등이 자사의 고객이 요구하는 상품 기획을 세워, ODM 생산을 해, 자사 브랜드 제품(프라이빗 브랜드 상품)으로서 판매하는 일도 있습니다.

(ODM과 OEM의 차이. 잘 알려진 OEM은 제조만을 위탁한다. ODM에서는 개발, 설계, 제조를 위탁한다)

 

3. ODM 생산 예

삼성의 비스포크 가전제품은 중국회사를 이용해 ODM 생산 방식을 채용하고 있었습니다. 삼성전자가 상품 기획을 실시해, 필요한 기능, 스펙을 정합니다. 이것을 중국의 가전회사에 ODM 생산을 위탁해, 판매는 삼성전자를 통해서 하게 됩니다. 

그 때문에, 생산하고 있는 메이커명은 전면에는 나오지 않고, 비스포크 브랜드를 쓰게 됩니다. 

 

4.OEM 생산 예

한편, 설계와 개발은 자사에서 실시해, 생산만을 위탁하는 OEM로 유명한 예는 애플의 스마트폰 iPhone 입니다.

아이폰의 개발과 디자인은 애플이 합니다. 그러나, 제조에 대해서는, 대만의 폭스콘에 위탁을 합니다. 실제로는 개발, 설계 단계에서 양사가 협력을 하고, 애플측도 제조에 깊이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공동 제조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만, 상품의 품질을 결정하는 개발과 설계는 어디까지나 애플이 주도하여 실시합니다.

이를 통해 애플은 개발, 설계 노하우를 축적 할 수 있으며 높은 품질과 기능을 유지합니다.

전자제품의 제조에 대해서는 부품조달 등도 큰 업무이며, 이것도 위탁측의 폭스콘이 실시합니다. 이 때문에 전자제품의 OEM생산에서는 OEM이라기 보다는 EMS(Electronics Manufacturing Service, 전자기기 제조 수탁서비스)라는 말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전자제품의 제조에 관한 업무를 한 손에 맡는다는 어감의 말입니다 .

 

 

 

5.ODM 생산의 장점

ODM 생산에는 주로 네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1)개발, 설계 노하우가 없어도 제품을 정렬할 수 있다

ODM은 개발, 설계에서 제조까지를 맡겨 버리는 수법이므로 개발, 설계, 제조 노하우, 리소스가 없어도 제품을 정렬할 수 있습니다.

(2) 개발 자원을 집중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사의 연구, 개발, 설계 자원을 자사가 가장 뛰어난 분야에 집중시켜 질 높은 제품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3)브랜드 구축을 단기간에 실시할 수 있다

자사는 가장 뛰어난 제품에 자원을 집중시키고 다른 제품을 ODM 생산함으로써 제품 라인업이 폭넓게 되어 브랜드 구축이 용이해집니다.

(4)수탁측은 브랜드 구축의 필요가 없다

ODM 생산은 위탁생산을 하는 기업에도 큰 이점 이 있습니다. 그것은 브랜드 구축을 하지 않아도 생산을 하고 이익을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브랜드 구축에는 생산과는 다른 기술이 필요하며 시간이 걸립니다.

기술은 있어도 브랜드 구축을 할 수 없는 기업에 있어서, 타사의 브랜드를 통해서 자사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것은 큰 메리트 가 됩니다.

이러한 ODM 생산을 계속하면서 자사의 지명도를 높이는 것도 가능합니다.

 

6.ODM 생산의 단점

ODM 생산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단점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개발, 설계, 제조 노하우가 축적되지 않음

상품 기획과 판매 이외의, 개발, 설계, 제조를 모두 맡겨 버리므로, 사내에 축적되는 노하우가 한정적이게 됩니다. 특히 개발 업무는 그 시행착오로부터 다음 제품의 기획도 태어나는 경우가 많아, 메이커로서의 힘이 좀처럼 향상되지 않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2) 품질 제어가 어려워진다.

위탁원 기업에 있어서는, ODM 수탁 기업에 크게 의존하는 수법 이기 때문에, 품질의 관리가 어려워집니다.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ODM 수탁기업과 협상을 해도 노하우가 없기 때문에 주도권을 취하는 것도 어려워집니다.

자사 브랜드다운 제품을 제조하는 것도 어려워져, 브랜드 이미지가 흐려져 버릴 우려도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타사 제품의 모임을 판매하고 있는 것처럼 되어 버립니다.

(3) 수탁기업의 책임이 무거워지기 쉽다

ODM 생산을 위탁하는 기업은 개발, 설계, 제조까지 청부하기 때문에, 그 제품에 어떠한 문제가 생겼을 경우, 소비자에 대한 직접적인 책임은 지지 않아도, 발주원 기업으로부터 엄격히 책임을 질 것입니다 .

예를 들면, 설계에 문제가 있어 사고가 일어났을 경우는, 계약 내용에 의합니다만, 제품의 회수나 재설계, 재제조, 혹은 손해 배상등을 부담하게 됩니다. 특히 건강 피해의 위험이 있는 식품이나 화장품에서는 치명적인 통증이 될 수도 있습니다.

 

7.ODM은 장기 운용이 결정수가 된다

ODM 생산을 성공시키는 포인트는 장기 운영이라고 합니다. ODM을 발주하는 기업과 수탁을 하여 개발, 설계, 제조하는 기업이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장기간에 걸쳐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성공의 조건이 됩니다.

왜냐하면, 발주측은 생산의 많은 프로세스를 수탁 기업에 의존해, 수탁측은 발주측의 브랜드력이나 판매력에 의존을 하는, 서로 강하게 의존을 하는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관계에서는, 발주측이 위탁비를 억제해 이익을 확대하고 싶은, 수탁측이 자사 브랜드를 구축해 독립하고 싶다고, 자사의 이익을만을 생각하는 관계가 되면, 순식간에 관계가 붕괴됩니다.

각각이 상대의 이익도 생각해 양자로 윈윈의 관계가 되도록 신경을 써, 장기간 관계를 계속해 가는 것으로, ODM 생산에 의한 메리트를 살릴 수 있게 됩니다.

 

 

8. 정리

ODM은 개발, 설계, 제조까지를 위탁하여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OEM이 제조만을 위탁하는 것에 비해, 보다 밟은 위탁 수법 입니다. 상품 라인업을 빠르게 정렬할 수 있기 때문에 전자 제품뿐만 아니라 식품, 화장품, 의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편, 위탁기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사내에 개발, 설계, 제조 노하우가 축적되지 않는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ODM을 성공시키는 열쇠는, 발주 기업과 수탁 기업이 신뢰 관계를 구축해, 장기간에 운용하는 것이라고 말해지고 있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