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망 관리 / Supply Chain Management 용어 설명 및 정의

공급망 관리 / Supply Chain Management 용어 설명 및 정의

 

공급망 관리는 기업의 수주에서 납품까지의 전 과정을 네트워크를 통해 중앙에서 관리하는 시스템. SCM 로 단축합니다.

공급망 관리를 도입하여 확실한 수요 · 공급 수, 재고 처분 등의 생산 비용을 절감합니다. 또한 네트워크에서 정보 관리함으로써보다 신속하게 프로세스를 해내 고객 만족도를 유지합니다. 경영 기법의 하나입니다. 

 

 

SCM이란?

SCM은 "공급망 관리 (Supply Chain Management)"의 약자입니다. 공급망은 일본어로 "공급 사슬"입니다. 원재료의 조달에서 소매에 이르기까지 공급 사슬을 최적화하려는 시도가 SCM입니다.

SCM (공급망 관리)

한 제품의 공급망은 제조업체, 도매업자, 물류업자, 유통 업체 등 다양한 기업들이 참여합니다. SCM 공급망에서 기업 간의 벽을 넘어 정보를 실시간으로 상호 작용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수익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SCM 도입에 따른 3 가지 장점

장점 1. 재고 최적화

상품의 결품 및 납기 지연하는 것은 제조 업체 및 소매 업체들에게 큰 기회가 손실됩니다. 또한 수요를 크게 초과 한 제품을 공급하는 것도 낭비를 낳게되고, 비용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됩니다.

SCM을 도입함으로써 제조 업체에서 유통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되도록 합니다. 따라서 과소 재고 및 과잉 재고 등의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로 인해 발생하는 위험을 최소화 할 수있어 재고를 항상 최적의 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장점 2. 수요 변화에 대한 민첩한 대응

전술의 재고 리스크의 최소화와 관련하여 SCM의 도입에 의해 수요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항상 재고를 최적화 해 두는 것으로, 수요의 대폭적인 증가 나 감소 등 환경의 변화에 ​​대해서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제품의 진부화도 빨라지고 있으며, 제품 라이프 사이클이 짧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SCM 도입으로 수요의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는 것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장점 3. 물류 비용 절감

SCM의 도입에 따라 상품의 판매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송 업체는 소매점의 재고 상황에 따라 최적의 시기에 필요한 수량을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공장이나 점포의 입지를 고려한에서 다른 업체의 제품 여러 소매점을 위한 제품을 동일한 운송 업체가 배송 할 최적의 공급망을 구축하고 비용을 절감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제3자 물류 (Third Party Logistics) 기업'도 늘고 있습니다. 3PL 기업은 제삼자 기업으로 물류 흐름 전체를 최적화하고 물류 비용을 절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공급망에 관련된 물류 기업입니다.

 



SCM 도입에 따른 3 가지 장점

SCM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포인트

 

포인트 1. 정보의 통합 관리를 철저히 한다

SCM을 도입하여 공급 사슬을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공급망에 관련된 관계자가 가지는 정보를 수집해야합니다. 따라서 SCM 도입에 대해서는, "어떻게 정보를 중앙에서 관리하는가?" 가 중요합니다.

현대는 인터넷 사회이므로, SCM의 정보 관리에 있어서도 인터넷과 컴퓨터 시스템은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몇 년은 사회 전반적으로 ASP와 클라우드 컴퓨팅과 같은 새로운 시도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SCM 시스템에 대해서도 ASP 등을 활용하면 기존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도입 할 수있게되었습니다. 따라서 SCM 분야에서도 선도적 인 통신 회사와 물류 기업을 중심으로 이러한 기술을 활용 한 정보 관리 시스템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포인트 2. 조직의 의사 결정 프로세스를 최적화

SCM 도입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기업의 의사 결정 과정을 개선 할 수 필수적입니다.

생산 라인의 재검토, 신제품 출시, 진열 제품의 교체 등 의사 결정을하는 사람이며, 조직의 톱에서는 사람의 역할입니다. SCM 구축으로 얼마나 빠르게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해도 손에 넣은 정보를 활용 적절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체제가 갖추어져 있지 않으면 요청 효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SCM 도입에 있어서는, 자신의 의사 결정 과정, 정보 전달 과정도 충분히 검토합시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