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무역 개념

공정무역 개념




공정 무역이란 무엇인가?


최근 자주 듣는 공정 무역 상품, 공정 무역 커피, 공정 무역 초콜릿 ... 등 '공정 무역'이 붙는 물건들. 공정 무역 상품을 사면, 사회 공헌을 한 기분입니다만, 정말로 그런 것일까요? 공정 무역이 무엇인지 누구에게 혜택을 줄 것인지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공정 무역은 공정 거래 수


공정 무역은 개발 도상국에서 만들어진 원료와 제품을 적정한 가격에 거래하여 생산자의 생활 향상을 주는 연결 무역 구조입니다. 퍼주기와 달리 생산자 측과 구매자 측이 평등한 비즈니스 파트너이며, 제품이 팔리는 것으로 서로가 지속적으로 발전해 갈 수 있습니다.


공정 무역의 구조는 우리 소비자가 일상 생활에서 부담없이 사회 공헌을 할 수 있는 하나의 도구입니다. 자신의 시간을 내어 하는 자원 봉사 활동과 임시 기부금과 달리, 평소의 생활 필수품을 공정 무역 제품 중에서 선택하는 것으로, 개발 도상국 사람들의 삶을 지탱할 수 있습니다. 공정 무역 시장이 커지면 더 많은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될 것입니다.


 


공정 무역 인증 메커니즘


공정 무역은 기업이 개별적으로 노력하고 인증 레이블이 붙어 있지 않은 것도 많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통틀어 인증 마크의 유무만으로는 알 수 없는 것이 있습니다. 그러나 공정 무역 시장이 커짐에 따라 인증 기관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지금 국제적으로 널리 널리 알려져 있는 공정 무역 인증 기관으로 국제공정무역상표기구 ( Fairtrade Labelling Organizations International )가 있습니다. 그들에게 인증된 제품에 대해 국제 공정 무역 인증 라벨을 붙일 수 있습니다.

 


공정 무역 라벨이 생길 때까지


개발 도상국에서 상품을 매입 판매하는 공정 무역의 기원은 1940 년대부터 시작되어 1960 년대부터 「또 하나의 무역」 이라고 불려 NGO의 활동 중에서 활발해지고 있었습니다. 그 후 독일을 비롯한 많은 국가에서 공정 무역 라벨이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1989 년에 국제 공정 무역 연맹 (IFAT)가 설립되었고 1997 년 국제공정무역상표기구 (FLO)가 설립되었습니다.



인증 제품 인증 기준


국제공정무역상표기구가 공정 무역 인증을 할 대상 상품의 범위는 정해져 있습니다. 커피 제품, 차 제품을 시작으로 초콜릿, 꿀, 향신료, 바나나, 와인, 말린 과일, 면화, 목재 등 개발 도상국에서 생산이 많은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제품에서 기준을 충족하는 것이 공정 무역 인증 제품입니다. 인증 기준은 생산자의 안전한 노동 환경의 확보, 환경을 파괴하는 농약이나 폐기물의 규제, 공정 거래 최저 가격 보장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규정이 있습니다.


  


공정 무역의 이점


생산자, 노동자의 생활을 지키는 것이 공정 무역


공정 무역은 선진국의 노동자가 법으로 보호되고 있는 것처럼, 개발 도상국의 노동자나 생산자의 생활을 보장하고 향상시킵니다. 그들의 생활에 맞는 임금과 필요한 경우 기술을 제공합니다. 경제적으로 힘든 일이 많기 때문에, 선불로 지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평등한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생산자 측도 구매자 측도 서로가 발전 할 수있는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공정 무역입니다.



환경을 소중히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공정 무역은 생산자의 생활을 보호합니다. 그것은 환경 보호에도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공정 무역 상품으로 잘 팔리고 있는 유기농. 면을 재배하려면 많은 농약이 필요했습니다. 그 농약은 토양에 스며 농약 섞인 물을 마시고, 많은 사람들의 건강을 해치고 맙니다. 또한 농약을 사용한 토양은 해마다 말라 버리고, 생산 능력이 떨어집니다. 유기농 재배를 추진하는 것은 생산자의 건강을 보호하고, 자연 파괴를 막습니다.



물건을 사는 것은 행복을 살 수 있다


뭔가를 손에 넣는 것은 그로 인해 생활이 편리하게 하고, 기분 좋은 서비스를 받게하는 등 부가가치를 얻을 것입니다. 즉, 행복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행복하게 되기 위한 상품이나 서비스의 뒷면에 많은 사람들의 빈곤이 걸려 있을지도 모릅니다. 한 장 10000원 이하로 살 수 T셔츠. 그것은 우리의 손에 들어가기까지 많은 업체와 운송 비용 등이 들어갑니다. 그러면 생산자가 받을 수 있는 돈은 얼마가 될까요··. 우리가 평소 쇼핑을 조금 의식하고 공정 무역을 도입하는 것만으로 많은 사람의 생활이 편해질 수 있습니다.



정리


우리의 일상 속에서 공정 무역 제품을 조금이라도 선택하면, 많은 사람에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모두가 의식하여 공정무역 시장이 퍼지면 더 좋은 제품이 공정 무역으로 나오고 공정 무역 시스템도 향상될 것입니다. 투자와 기부보다 보다 쉽게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사회 공헌인 것입니다. 뭔가를 구입하는 행복을 얻는 행동이 다른 사람의 행복도 함께 추구할 수 있는 그런 공정 무역 상품을 더욱 확대되어 나갈 것을 기대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원도 방언 모음  (0) 2016.11.16
충청도 방언 사전, 충청도 방언 모음  (0) 2016.11.15
공부 잘하는 방법  (0) 2016.11.09
시험 잘보는법  (0) 2016.11.02
이세돌 커제 상대전적 - 2016년 11월 기준  (0) 2016.11.0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