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전통음식 10가지 소개

중국의 전통음식 지역별 정리




  중국의 음식 문화는 풍부하고 다채로우며 중국의 지리환경, 역사조건, 여러 민족 등의 각종 요소와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중국은 역사가 유구하고 땅이 넓고 재료가 풍부하고 기후가 다양하여 각종 다른 생태환경 속의 동식물의 성장이 가능하며 품종 또한 다양합니다. 



  이는 다른 국가 보다 중국의 음식 문화가 훨씬 발전하게 할 수 있는 토양을 마련해주었습니다. 중국 음식은 단순히 맛만을 추구하지는 않습니다. 맛 보다 더 깊은 의미, 즉 인체의 건강을 생각하는 양생(養生)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건강에 영향을 주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가 바로 음식입니다. 자신의 몸에 맞는 음식을 먹고 그 평형을 조절하는 것이 건강의 기본임을 알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한 방법으로서 그들은 중국의 음식 문화를 발전시켜 온 것입니다. 

중국의 전통음식(중국 전통음식)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오리고기 : 유명한 북경요리

북경 특산의 전압(塡鴨 : 강제 비육한 오리)를 구워서 만든다.

일찍이 원, 명, 청 궁정의 황제 음식으로서 귀중한 요리였다. 후에 민간에 전해져서 최고의 북경요리가 되었다.

중국식단의 독보적인 요리가 되었으며 명성을 온 세계에 떨쳤다.

오리요리 풀코스는 오리구이를 주된 요리로 보고 있으며 전취덕(全聚德)의 오리구이가 가자 유명하다.



 백절육(白切肉) : 북경의 전통 유명요리

백자육(白煮肉), 백편육(白片肉), 백육(白肉)이라고도 하는데 만주족(滿族)에서 유래되었다. 뼈를 발라낸 돼지 삼겹살을 물에 삶아서 만든다. 기름기가 있지만 느끼하지 않고, 얇지만 마르지 않다는 특징이 있다.

조미료를 묻혀서 하엽병(荷葉餠 : 밀까루를 익반죽하여 엷게 늘여서 번철에다 구운 것[입춘때 야채, 고기등을 싸서 먹음]) 혹은 참깨를 묻혀서 만든 소병과 먹는데 맛이 독특하다.

 


 북경계(北京鷄) : 북경의 일상 가정 요리

뼈를 발라낸 닭 다리 고기를 주원료로 해서 튀기고 볶아서 만든다.

완성된 요리는 황금색이고 닭고기는 부드럽고 바삭바삭하다. 외부는 바삭바삭하고 안은 부드러으며 짜고 단맛이 적당하며 맛이 독특하다.

사용재료가 간단하고 집에서 만들어 먹기에 적합하기 때문에 가정주부의 사랑을 받는다.

 


 팔보반(八寶飯) : 중국요리에서 전통적인 단맛의 요리

찹쌀과 8가지 말린 신선한 과일을 주 재료로 해서 쪄서 만든다. 이 밥은 몇십년을 거치면서 전국에 전해졌고 각지에서 사용하는 재료와 만드는 방법은 대동소이하다. 강남에서 만드는 팔보반(八寶飯)은 가장 유명한 것중 하나로서 중국요리 술자석의 좋은 안주로 여겨진다.

 


 팔보랄장(八寶辣醬) : 유명한 상해 특색의 요리

여덟가지 새, 고기, 야채를 주재료로 해서 버무리고 볶아서 만든다.

매운맛이 나기 때문에 "팔보랄장(八寶辣醬)" 라 부른다. 요리 색채는 곱고 아름다우며 광택이 난다. 매운맛이 산뜻하고 향기롭다.

원료가 다양하고 짜고 단맛이 입에 딱 맞다.

 


 폭오화(爆烏花) : 회양(淮陽) 특색의 요리

오징어를 주재료로 하고 볶아서 만든다.

칼집을 내는 방법을 사용하는 특징이 있다. 완성된 요리는 국화꽃같이 보이며, 보기 좋고 정연하다. 오징어의 육질은 신선하고 두터워서 신선하게 먹을 수 있으며 말려서 만들 수도 있다.

완성된 요리는 부드러우며 색이 하얗고 맛이 상당히 좋다.

 


 궁보계정(宮保鷄丁) : 사천(四川) 성도(成都)의 유명한 요리.

닭 가슴살, 땅콩, 말린고추를 주 재료로 해서 볶아만든 것이다. 완성된 요리의 빛깔과 광택은 황금색이며 닭고기는 신선하고 연하며 땅콩은 바삭바삭하다.

맵고 짠맛이며 달고 신맛을 조금 가지고 있어서 많이 먹어도 물리지 않는다. 이 요리는 청대에 처음 만들어져서 백여년을 거쳐 지금까지 널리 전해져 오고 있다.

 


 팔보죽(八寶粥) : 중국의 절기 식품

불교와 민간의 음력 12월 8일(석가성불의 날)에서 유래되었기 때문에 팔보죽(八寶粥) 또는 랍팔죽(臘八粥)이라 부르기도 한다.

이 죽은 많은 종류의 날과일, 말린과일과 곡물을 사용해서 삶아서 만든다.

영양이 풍부하고 맛이 달며 향기롭다. 특히 노, 소, 환자가 먹기에 좋아서 사람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백과소계(白果燒鷄) : 유명한 사천요리

어린 닭, 은행을 주재료로 해서 삶고 쪄서 양념장을 얹어 만든다.

이 요리는 원래 사천 청산 도가(道家)집안의 요리이다. 도가집안 요리는 양생을 본으로 삼는데 어린닭, 은행은 풍부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특히 은행은 인 함유량이 매우 놓고 허파, 원기에 좋은 효과가 있다.

 


 백운저수(白云猪手) : 광주의 유명한 전통 요리.

돼지 발을 주원료로 해서 부드럽고 물렁물렁해질 때까지 물에 넣고 끊인후 꺼내서 시원한 곳에서 말린 후 양념을 넣고 차게 무쳐서 먹는다.

뼈와 살이 쉽게 떨어지고 껍질은 시원하고 고기는 반들반들하며 술과 함께 먹기에 좋은 안주이다. 미용에도 효과가 있다

 


중국의 전통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중국은 음식을 만들때 모든 것이 재료가 될 수 있기 떄문에 다양한 음식 문화가 존재합니다. 우리가 먹는 것과 좀 다른 점이 많습니다. 물론 일본 음식과도 차이가 있죠. 중국에 가보게 되면 위에서 열거한 음식을 꼭 맛보고 싶네요. 생각만 해도 군침이 돕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