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용어] CIM (컴퓨터 통합 생산)

CIM (컴퓨터 통합 생산)

 


 " CIM "은 "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의 약자로,  "컴퓨터 통합 생산"으로 번역된다. 제조업의 생산 전반과 기술, 생산 정보를 컴퓨터 시스템에 통합 관리하는 구조의 것으로, 이른바 '생산 관리 시스템'이라고 파악할 수 있다.

 CIM은 CAD 및 CAM 데이터, 기계 제어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고 부서 간 공유하고 납기 단축과 재고 삭감을 이루는 구조이다. 이전 CIM은 제조 및 판매 정보 공유가 목적 시스템 이었지만, 최근에는 조달과 유통 등 부분까지 범위가 확대되고, 간접 부문 전체의 제휴를 목표로 한 시스템화 되고 있다. 각 부처 간 연계를 원활하게 하여 제조 전체의 효율화를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시스템으로 처리되는 경우가 늘었다.

 

 


 CIM은 1980 년대에 컴퓨터가 등장했을 무렵에 등장하여 IT 용어로서는 비교적 오래 되었다. CIM 개념을 계승하고 확장된 후발 구조의 다수가 등장한 것으로, 최근에는 CIM라는 말 자체가 덜 쓰이고 있다.

 기업 경영 전체를 최적화하는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과 공급망을 최적화하는 SCM "(Supply Chain Management)"는 CIM의 후발 시스템이며, 그 기본 개념을 계승하고 발전한 것이다. 


 생산은 생산 현장에서 QCD를 관리하는 "MES (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 제조 실행 시스템) '도 마찬가지로 기존의 CIM 개념이 확장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생산 라인의 작업 순서 나 입하 / 출하, 품질, 유지 보수까지를 통합 관리할 수 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