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모텔 차이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호텔과 모텔 차이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모텔" 은 교외 형 숙박 시설로, 영화의 소재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물론 일반적인 모텔은 러브 호텔이라는 이미지가 강합니다. 모텔과 호텔에 대해서 혼동을 하는 분들도 많이 있는데요. 2개의 차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까요? 
 

"모텔"의 의미는?
'모텔'은 '교외형 자동차 여행자를위한 숙박 시설' 

 

 

"모텔"이란 자동차로 여행하는 여행자를 위한 숙박 시설이라는 의미입니다. 미국에서 발달한 숙박 시설로 주차 공간과 숙박을 위한 별실이 세트가 제공됩니다.

"모텔"은 많은 간선 도로와 고속도로 근처 마을의 외곽에 있는데 수많은 편의 시설과 식사 제공 등의 서비스가 없는 대신 저렴한 가격으로 숙박을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모텔은 비즈니스 호텔과 같은 시설

 

미국에서 모텔의 특징은 호텔과 같은 서비스가 충실하지는 않지만 비교적 숙박비가 저렴하게 숙박 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호텔과 같은 등급입니다. 비즈니스맨이나 어린이가 있는 가족이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프런트에서 체크인을 한 후, 차에서 숙박하는 방까지 가서 그 방 앞에 차를 주차 할 수 있습니다. 1층 또는 2층의 저층 구조의 모텔을 흔히 볼 수 있지만, 대형 모텔 체인 중 일부는 고층 건물로 도시에 있는 모텔도 있습니다.

 

"모텔"의 어원은 "motorists hotel"

"모텔"의 어원은 영어의 "motorists hotel" 에서 "motorists hotel'를 줄인 표현입니다.

"motorist" 는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의 의미로, motorists hotel 의 말 속에서 여러 형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hotel"은 "호텔" 로, 즉 "motorists hotel" 은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의 호텔' 이라는 뜻입니다.

 

"모텔"의 역사는 로스앤젤레스에 시작

 

'모텔' 이라는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의 호텔이라는 개념은 1925년 로스앤젤레스 아서 하이네만 씨에 의해 지어진 "모텔 인" 이 처음입니다. 당시는 도로 사정이 나빠 자동차 여행은 다음 호텔까지 도착할 때까지는 도로의 갓길이나 캠핑 등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러한 여행자를 상대한 호텔로서 "모텔 인" 은 시작되었습니다.

그럼 모텔은 점차 수를 늘려 대기업 자본이 들어간 모텔 체인화도 되어 개인 경영의 모텔은 쇠퇴해 갔습니다.

 

 

 

'모텔'과 '호텔'과의 차이

'호텔' 은 '서양식 숙박 시설' 

'호텔' 은 숙박 시설로, 한국에서는 특히 서양식 숙박 시설을 「호텔」 이라고 합니다. 여관업법 시행령에 따르면, 바닥면적은 9㎡ 이상 객실은 양실 침구로 침대가 놓여져 화장실은 서양식 화장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호텔의 모든 숙박 객실 수는 10 개 이상으로 되어 있습니다.

호텔의 종류는 관광지에서 영업을 하는 관광 호텔과 리조트 호텔이나 주로 출장중인 비즈니스맨을 고객으로 하는 사업이나 도시에 있는 시티 호텔 등 다양합니다.

 

모텔의 차이점은 모텔은 주로 관광지가 아닌 교외에 위치해 있으며, 객실의 구조나 설비는 간단합니다. 호텔처럼 금고 시설 등을 갖추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서울 이나 수도권 등 시내에 위치한 모텔도 많이 있긴 합니다. 

 

한국형 모텔은 "간이 숙박소"

한국에서는 '모텔' 은 간이 숙박 시설로 거리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숙박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에 작업 등으로 귀가가 늦어진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호텔처럼 프런트가 체크인을하고 독실로 향합니다. 비즈니스 호텔과 같은 시설에서 샴푸와 비누, 칫솔 등의 기본 편의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룸 서비스와 같은 고급 서비스는 기대할 수 없지만, 저렴하게 숙박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정리 ###

 

호텔

일반적으로 호텔은 프론트에서 체크인을하고 각 방으로 통하는 건물의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호텔의 어원은 라틴어의 "호스비타리아"= "무상 접대" 라는 뜻이며, 호텔맨의 룸 서비스 등을 비롯한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모텔

모텔은 미국에서는 기본적으로 셀프 서비스 숙박 시설입니다. 하지만 한국형 모텔은 호텔에 비해 저렴하지만 일부 제한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숙박시설입니다. 호텔과 마찬가지로 프론트가 있고 주차장도 존재합니다. 차이점 중 큰 것은 룸서비스와 연회장, 휘트니스센터, 레스토랑, 비즈니스 센터 등이 없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그도 그럴 것이. 모텔은 "모터 호텔" 의 약자로, 자동차로 여행하는 분들을 위한 숙박 시설입니다. 그러니 호텔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맞지 않겠죠. 

 

 

호텔, 모텔의 차이에 대해서 잘 알아 보셨나요? 미국, 일본, 한국에서 사용하는 호텔은 비슷한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모텔의 경우 미국은 자동차 여행자를 위한 곳, 일본은 러브 호텔, 한국은 호텔과 비슷하지만 저렴한 모텔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간단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