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이란? 가정에서의 실천 방법까지 알아볼까요?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이란? 가정에서의 실천 방법까지 알아볼까요? 

 

 

여러분은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이라는 교육 방법을 알고 계십니까?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은 지금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유아 교육법으로 주목 받고있는 방법으로 세계를 대표하는 최고 기업 "Google"과 "Disney"본사에 병설된 부속 유치원에도 도입되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아직 인지도가 낮은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그 교육 이념과 활동의 특징 등을 알기 쉽게 해설합니다.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이란?

 

우선,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에 대한 개요부터 살펴 보자.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은 북부 이탈리아 로마냐주에 있는 인구 17만명의 작은 도시 '레지오 에밀리아' 에서 탄생했습니다. 1960년대 무렵부터 레지오 에밀리아시에서 활발해졌던 교육 방식으로 교육 전문가 롤리스 · 마라구찌(1920년 ~ 1994년)가 내건 '100의 말씀' 을 교육 이념으로 "어린이의 무한한 가능성 " 을 늘려가는 자신의 방법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롤리스 · 마라구찌는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에서는  "아이 권리 ""사회성 "그리고"시간 "을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은 아이의 자율성과 협동심을 기르기 위해 "프로젝트 활동" "자유로운 예술 활동" "문서" 라고 하는 독특한 접근 방식을 마련하고, 아이들의 자주성이나 흥미 · 관심을 늘리는 교육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탄생의 경위는?

 

계속해서,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이 탄생 한 배경에 알아볼까요?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이 탄생 한 것은 북부 이탈리아의 로마냐 주에있는 '레지오 에밀리아시' 였습니다. 레지오 에밀리아시, 파마산 치즈 치즈의 발상지이며, 아름다운 자연 환경과 풍부한 농산물 축복을 받은 땅입니다. 제 2차 세계 대전 중 마지막까지 독일 파시스트 군대에 반발한 역사를 가진 기골이 있는 지방 도시로 알려져 있습니다.

 

2차 세계 대전 후, 레지오 에밀리아시의 도시는 반쯤 마을 사람들은 전쟁으로 파괴된 건물에서 건축 자재를 모아 도시의 재건을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시민의 손으로 유치원 건설이 시작되었습니다. 이윽고 1950년에 로마에서 교육 심리학 학위를 취득한 롤리스 · 마라구찌가 시민 운동에 감명을 받아 지역인 레지오 에밀리아시에 다시 교육 활동에 전념할 수 있습니다.

 

유아 교육 시설의 건설에서 시작된 이 운동은 점차 규모가 확대되고 있고, 1963년에는 최초의 공립 유아 교육 시설이 탄생합니다. 그 후, 레지오 에밀리아시에는 보육 시설만 18 개, 유아 교육 시설에 이르러서는 51개소가 개교했으며, 활발한 교육 활동이 전개되어 갑니다. 북부 이탈리아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난 이 교육 활동의 총칭이야말로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입니다.

 

소중히 하고 있는 3 가지 교육 이념은?

 

시민 운동과 그것을 지원한 사람의 교육자의 열정에서 태어난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도대체 어떤 교육 이념을 내걸고있는 것입니까?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은 '사회성', '시간', '권리' 라는 3점에 중점을 두고 아이들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사회성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은 4 ~ 5명의 그룹으로 나누어 "프로젝트" 라는 활동을 실시합니다.

"프로젝트"는 보육사가 지시를 내리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서로 대화하고 의견을 내어 가면서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테마 결정과 참가 인원, "무엇을 만들 것인가?" "어떻게 만들 것인가?" 라고 말한 것을 아이들이 대등한 입장에서 결정해가는 것으로,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는 것이나 차이를 인정하는 것 등을 익힙니다. 이러한 작업을 반복하여 아이들이 자연과 사회성을 익힐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는 것입니다.

 

시간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에서는 미리 정해진 커리큘럼과 시간표가 전혀 없이 아이들의 속도로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재촉" 하는 것으로는 아이들이 본래 가지고 있는 창의력과 호기심을 발휘 할 수 없습니다.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은 장기적으로 하나의 테마를 파고 들어가는 것으로, 아이들의 시간 감각에 맞는 여유있는 교육 을 실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권리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교육 방법의 기준이라고하는 이유는 "아이의 권리" 를 존중하는 교육 이념이 철저히 내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뭔가를 시도할 권리, 질문을 할 권리, 잘못된 대답을 상상할 권리, 그리고 좌절할 권리와 침묵할 권리 등 어린이가 본래 가지고 있는 특성을 모두 받아 들일 자세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한사람 한사람이 각자의 행동을 매우 좋은 "아이는 권리의 주체" 라고하는 것이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의 이념입니다.

 

 

 

 

활동의 특징

 

「사회성」 「시간」 「권리」의 3 가지 교육 이념을 실현하기 위해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에서는 독특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아래 항목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환경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에서는 "자신의 교육 환경" 을 정비하고 있습니다.

교실에는 벽이 없이 아틀리에 낮잠 방, 주방 등 다양한 공간이 하나의 큰 공간이 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직원이 아이들을 항상 지켜 볼 수 체제가 되어 있어 안전한 환경에서 느긋하게 보낼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습니다.

또한 책이나 컴퓨터 등의 교구도 같은 공간에 가지런히 할 수 있어 누구나 놀거나 책을 읽을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은 각자의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어떤 흐름으로 진행?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은 "프로젝트 활동"→ "자유로운 예술 활동"→ "문서" 라는 3 단계에서 유아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 볼까요?

 

  1. 프로젝트 활동 : 프로젝트 활동은 아이들이 논의하면서 하나의 테마에 따라 장기적으로 파고 들어가는 활동 입니다. 테마에 따라 지역 주민과 보호자의 협력도 얻으면서 긴 경우에는 1 개월 이상에 걸쳐 작업에 임합니다.
  2. 자유로운 예술 활동 :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은 교실 안에 있는 것뿐만 아니라 외부의 친밀한 자연 환경 등을 교재로 도입합니다. 해변에서 조개를 주워 오거나 공원의 돌을 모아보고, 벌레를 붙잡고 어떤 것이라도 배움의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때때로 아이들에게 조금 위험한 것 (철사와 못) 등을 주워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직원이 따라 하면서 아이들의 관심과 호기심을 키우는 활동을 지원합니다.
  3. 문서 : 문서는 아이의 행동을 직원이 동행하면서 기록하는 활동입니다. 아이가 왜 그 일에 관심을 가졌는지? 어떤 점이 재미있었는지? 등을 질문하면서 비디오로 녹화하고 노트에 기록 할 것입니다. 아이의 생각이나 상상한 것을 본인 및 보호자에게 알 수 있듯이 직원들이 알기 쉽게 정리합니다. 문서 패널 등에 전시 될 수도 있고, 아이의 성장을 누구나 볼 수 있는 구조입니다.

도입에 따른 3 가지 장점

 

1991 년 미국의 '뉴스 위크' 에서 세계 최고의 교육 방법으로 소개 된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을 실천하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3 개의 포인트를 정리합니다.

  • 자주성과 협조성을 강조한다 :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에서는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다른 아이들과 대화 장소가 많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아이들은 자주성과 협동심을 키울 수 있습니다.
  • 협상력을 키울 수 있다 : 프로젝트 제안시는 자신의 기획이 거론되는 것과 같이, 상대를 설득을 해야 되는 상황이 나옵니다. 이 경험을 통해 협상력을 익힐 수 있습니다.
  • 흥미 · 관심을 유도한다: 하나의 테마에 장기적으로 임하는 것으로, 아이들은 자신의 호기심을 추구 할 수 있기 때문에 배우는 것 자체에 흥미 ·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몬테소리 교육과 차이는?

 

몬테소리는 "아이의 자주성이나 흥미 · 관심을 늘릴 교육에 임한다" 라는 점에서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이탈리아에서 탄생 한 것도 같습니다. 2 개의 교육에서 무엇이 다른지, 그것은 "어린이의 접근 방법"입니다.

  •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 교실뿐만 아니라 공원에 가까운 자연 환경도 교재로 잡는다.
  • 몬테소리 교육 :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교구 (장난감)을 교재로 잡는다.

 

모두 아이가 교재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자유로운 발상으로 놀고가는 것을 성인이 지원하는 형태로되어 있습니다.

 

가정에서 실천하는 방법은?

 

한국에서는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을 받을 수있는 교육 기관의 수가 아직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을 조금 소개할까 합니다. 

 

아이들이 하고 싶은 활동을 함께 찾고시켜 본다

 

우선 아이가 관심을 가질 수있는 활동을 함께 찾아 봅시다 . 인터넷에서 검색하거나 지역 도서관에서 찾거나 어떤 일이라도 좋기 때문에 아이가 하고 싶은 활동을 찾습니다.

아이가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예를 들면 "곤충 채집" 이라면, 인근 야산에 가족에 나가 함께 곤충 잡기를 해 봅시다.

 

실제로 한 것을 기반으로 문서를 작성한다

 

벌레 잡기를 하는 동안 아이의 모습을 비디오로 찍어 활동의 모습을 기록합니다. 귀가 후 비디오를 보면서 어떤 점이 재미 있었던 것인지 등을 논의합니다.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할 때 아이가 곤충 잡기에 열중하고 있는 모습 등 그대로 기록합시다. 마지막으로, 아이와 함께 스크랩북 등을 작성하여 문서로 정리 합니다.

 

 

정리

세계 최고의 교육 방법으로 주목 받고 있는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북부 이탈리아의 작은 도시에서 지금부터 60년 전에 시작된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아이의 사회성과 권리를 존중하고 천천히 시간을 들여 파고 들어가는 교육 스타일이 아이들의 흥미 · 관심을 이끌어 결국 협동심과 자율성을 기르는 단계로 이어질 정도로 대단히 훌륭한 교육 방법입니다.

한국에서는 아직 인지도가 낮은 도입하고 있는 유치원도 적은 것이 현실입니다. 우선 가정에서 할 수 있는 것부터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에 도전해 보시지 않겠습니까?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