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의료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를 제출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 신규 취업, 경력직 이직, 은행 업무, 육아 수당 등 공공 증명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자격득실이란 특정한 자격을 얻고 잃음을 뜻합니다. 어떠한 행위를 하고자 할 때 자격의 득실여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그 사항을 증명하기 위해 자격득실확인서와 같은 문서를 제시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공식명칭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지만 의료보험자격득실확인서 로 불리기도 합니다. 정식 명칭에 맞지 않게 사용하는 경우 혼동을 줄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급하는 자격득실증명은 자격득실확인서 뿐이라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제부터 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색포털 "네이버" 접속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을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공식 홈페이지가 표시됩니다. 그럼 공식홈페이지를 눌러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가장 많이 찾는 증명서답게 메인화면 중앙하단에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 받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클릭해서 해당 들어갑니다.

 

 

 

 본인이 아닌 경우 증명서 발급은 불가합니다. 주민등록번호와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아래 창에서 확인을 누르면 다음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로그인" 화면입니다. 아래 주민번호는 임의로 입력한 것입니다. 선택란에 개인으로 놓고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공인인증서 본인인증을 선택합니다.

 

서명에 사용할 인증서를 선택하는 창이 뜹니다. 반드시 인증서를 선택하고 인증서 암호를 입력한 상태에서 "확인"을 눌러줍니다.

 

 

 

 공인인증에 성공했다면 "의료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이 화면까지 표시되면 최종단계에 다다른 것입니다. 발급 내역인데 "프린트 발급" 또는 "팩스 전송" 을 할 수 있습니다. 팩스 전송을 누르게 되면 필요한 곳에 바로 팩스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의료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은 자주 발급 받는 증명서답게 어렵지 않습니다. 잘 보고 따라 하시면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