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 사례

사물인터넷 사례




 활용 사례


"IoT" 라는 말을 아십니까. 의미를 모르는 사람 중에도 일상 생활에서 많은 사람들은 경험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TV와 에어컨을 사용하는 장면을 생각해 봅시다. 최근에는 TV를 인터넷에 연결하거나 직장에서 스마트폰으로 녹화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스마트 폰으로 원격 조작하여 귀가 시간에 맞춰 실내 온도를 최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세상을 더욱 편리하게하는 구조입니다. 이번에는 개념과 활용 사례에 대해 설명합니다.



"IoT" 는 "Internet of Things" 의 약자 단어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물의 인터넷' 이라고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몸 주위의 모든 사물이 인터넷에 연결" 되는 방식입니다.

 


지금까지 PC 나 휴대 전화 등의 물건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인터넷과는 인연이 없었던 TV와 에어컨이 인터넷에 연결하여 물건이 서로 통신하고 원격으로도 인식과 측정, 제어 등이 가능해 집니다. 사람이 조작하여 인터넷에 연결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물건이 스스로 인터넷에 액세스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사례



서두에서 소개한 TV 및 에어컨 외에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자동차 · 교통 · 의료 · 농업 활용 사례를 소개합니다.



♠ 자동차 분야




자동차와 스마트 폰과 연결하여 네비게이션을 이용하지 않고 방향을 알 수 있고 차내에서 음악을 즐길 수 있고 스마트 장치의 활용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미래의 실용화를 향한 세계의 자동차 메이커는 '자동 운전 시스템' 의 개발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자동 운전 시스템은 센서를 탑재한 자동차는 달리고 멈추고 차선변경 등의 동작을 자동으로 할 수 있습니다. 이미 일부 자동차에 탑재되어 있는 "자동 브레이크" 기능은 자동 운전을 선도할 것입니다.


♠ 교통분야




버스는 교통정체 등에 의해 도착이 늦어 질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버스도 진행되고 있으며, Web 사이트 나 정류장 등에있는 QR 코드 등 "버스가 몇 분 후에 오는지"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전철뿐만 아니라 버스도 실시간 운행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교통 지연이 일어나 환승 여부 판단이 애매한 경우에 활용하면 편리하겠지요.




♠ 의료 분야




의료 분야에서 착용형 웨어러블 장치가 활약 중입니다. 착용형 웨어러블 장치가 자신의 건강 상태 기록 · 관리하고 의사와의 정보 공유는 건강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건강 상태가 악화되었을 때 주의 경보를 보내는 장치도 있습니다. 건강 관리 및 의료화하여 질병의 예방과 효율적인 치료가 모두 가능합니다.


♠ 농업분야




IT와 농업에서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우스 재배에서 물과 비료의 자동 시스템도 마찬가지입니다. 단지 물과 비료를주는 것이 아니라 농지에 설치된 센서에서 읽은 일사량과 토양의 상황을 바탕으로 물과 비료의 양과 주는 타이밍을 정합니다. 농업에 활용함으로써 절수 재배를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농사꾼 부족이 진행되어, 보다 효율적인 생산이 필요로하는 국내의 농업 분야에서는 사물 인터넷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결론


이번에는 사례와 개념을 설명했습니다. 향후 지자체의 서비스도 도입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로스앤젤레스의 주차에서도 활용하여 주차장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여전히 모색 단계인 연구 단계의 제품도 많고, 새로운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