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사례

IOT 사례




 최근 IoT (Internet of Things, 사물의 인터넷)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시지 않았나요? 특히 Cisco는 IoT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IoE (Internet of Everythings)라는 키워드로 추세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Cisco의 인터뷰 기사에서 활용 사례를 설명하고 있었으므로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IoT 활용 사례



1. 소매업에서의 안구 추적 데이터의 활용


안구 추적 점포에 내점하는 사람의 눈의 움직임을 쫓습니다. 어떤 상품을보고 있는가? 어떤 제품을 손에 잡았나? 어떤 제품을 구입하지 않고 원래의 위치로 이동했는지? 등을 알수 있습니다. 또한, 사지 않고 다시 되돌려 놓은 상품에 대해서는 그 자리에서 프로모션 코드를 발행하는 등 구매를 촉진시킬 수도 있습니다.




2. 빈 주차장을 찾아 교통 체증을 완화


교통 체증의 40 %는 주차장을 찾는 자동차가 원인이라는 것. 센서에서 빈 주차장을 탐지하고 빈 주차장을 찾고 이로 인해 자동차 정체를 해소시킬 수 있습니다. 



3. 자동으로 온 오프 조명 전기 요금을 절감


야외 조명과 가정의 불빛 등을 센서로 자동 온 오프. 사람이 근처에 있을때만 점등하도록 합니다.



4. 센서를 활용 해 와인 생산을 최적화


이미 와인 농장에서는 센서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온도, 습도, 일사 상황을 모니터하여 수확시기를 최적화하고 있습니다. 향후 발효 상태, 유통 및 매장에서 취급도 모니터링하고 와인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5. 착용하고 있는 사람의 건강 여부를 체크해서 활용


운동을하고 건강한 식생활을 도입하고있는 사람은 대출 반납률이 높다는 데이터가 있습니다. 대출 금리 등이 운동 상황이나 식생활에서 결정할 수 있게 됩니다.




6. 가구에 센서를 삽입


가구에 센서를 내장, 컨디션 관리를 실시합니다. 생산성 향상과 직원의 건강 유지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IoT 시장 규모는?


시스코의 예상에 따르면, 2020 년까지 IoT 시장 규모는 19 조 달러 (2300 조원)의 가치를 창출 추정하고 있습니다. IoE으로 연결되는 사람, 장치 물건의 총수는 500 억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위의 사물인터넷 사례에서 본 것처럼 센서를 통합하여 비즈니스 기회를 얻을 영역은 광대역에 걸쳐 있습니다. 앞으로 점점더 시장이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기회의 땅이 되겠네요.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