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관리 시스템 / Content Management System 용어 및 정의

콘텐츠 관리 시스템 / Content Management System 용어 및 정의

 

 콘텐츠 관리 시스템은 텍스트 데이터 나 Web 사이트 등의 디자인이나 규칙 등의 정보를 데이터베이스 에 통합 관리 · 보존하고 새로운 Web 페이지를 만들 때 조건에 따라 배달하는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의 총칭. 컨텐츠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HTML 디자인과 코드를 의식하지 않고 쉽게 사이트 내용의 변경 관리가 있습니다. 

 

 

※ CMS를 활용하는 목적

CMS의 활용 목적은 주로 3 가지가 있습니다. 각각 살펴 봅시다.

▶ 도입 · 운영 비용을 절감

CMS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Web 사이트 만들기 갱신에 많은 비용이 소요됩니다. 이들은 외주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한번의 외주도 몇 만원 단위의 비용이 소요됩니다. 자사에서 모두 할 수 엔지니어의 인건비는 만만치 않습니다.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업데이트하는 것을 감안할 때 장기적인 운영 비용은 엄청난 금액입니다.

한편, CMS를 사용하면 업데이트 비용은 거의 없습니다. 컨텐츠 업데이트는 블로그와 같은 감각으로 누구나 할 수 있으며, 디자인 템플릿을 적용하기 만하면됩니다.

▶ 운용에 부담을 줄임

전술한 바와 같이, CMS는 블로그와 같은 감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입력이 쉬운 것은 물론, 디자인 템플릿은 사전에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다시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화상 · 동영상 업로드도 약간의 조작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적은 비용으로 충실한 Web 사이트를 구축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 사람에 의한 Web 사이트 운영을 가능하게 합니다. HTML과 CSS 등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Web 사이트의 운영에 종사하기 때문에 직원간에 부담을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한 번 Web 사이트를 업데이트하는 번거로움이 줄어들어 업데이트 빈도를 올리는 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담없이 콘텐츠를 업데이트 할 수 있는 것으로 보다 신속한 정보 발신을 실현하는 것입니다.

 

 검색 엔진에 대한 대책

Web 사이트가 검색 엔진에서 상위 표시되는 몇 가지 충족 할 조건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HTML 코드는 군더더기없는 상태가 바람직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또한 깨진 링크가 있도록 사용성을 해치는 요소가 있어서는 안됩니다.

Web 사이트의 제작 · 갱신을 제작사에 외주하는 경우 해당 기업이나 담당자의 기량에 따라 위의 조건을 충족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CMS라면 그다지 의식하지 않고 이러한 조건을 충족 검색 엔진 선호하는 Web 사이트를 구축 할 수 있습니다.

 

 

※ CMS의 기능

CMS에 편리한 기능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능을 몇 가지 살펴 보겠습니다.

WYSIWYG 기능

블로그 또는 Word와 같은 코드를 사용하지 않고 텍스트를 직접 편집하는 기능입니다.

 

사이트 맵 기능

Web 사이트 전체를 조작하는 기능입니다. 사이트의 구조를 바꾸거나 새 페이지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검색 기능

Web 사이트 내의 문자 나 이미지를 검색 할 수 있습니다.

 

버전 관리

이전 버전을 저장하고 필요에 따라 복원 할 수 있습니다.

 

권한 관리 기능

여러 사람이 관리하는 경우 각각에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CMS를 선택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CMS를 선택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 자신의 목적에 부합

최적의 CMS를 구축하고자하는 Web 사이트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소규모 간단한 Web 사이트를 만들고 싶은 경우 개인의 CMS도 문제 없습니다. 반대로, 본격적인 Web 사이트를 구축하고자한다면, 기업의 강력한 CMS를 선택해야 할까요?

또한 기존의 사이트에 CMS를 도입하려면, 현재의 어떤 점을 개선하고 싶은지를 드러내 보자. 콘텐츠의 양과 업데이트 빈도, 검색 엔진 대책 비용, 전환 등 문제점이 사이트를 통해 다양한 것입니다. 어떤 CMS에서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인지 미리 계획을 세워에서 도입을 단행합시다.

 

 

▶ 무료 또는 유료

CMS는 무료 및 유료가 있습니다. 

무료 CMS는 오픈 소스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매력이지만 지원하지 않습니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등은 자력으로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다소 위험이 높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유료 CMS는 기본적으로 기업이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Web 사이트의 운용에 있어서는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그 이외의 기능이 제공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메일 매거진 전달이나 SNS 관리 등 마케팅 기능을 풍부하게 갖춘 패키지 CMS도 존재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