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의 영양과 효과 효능 종류 · 성분 · 요리 · 저장 및 보관 방법

토마토의 영양과 효과 효능 종류 · 성분 · 요리 · 저장 및 보관 방법 

 

 

토마토는 가지과의 다년생 식물로, 리코펜과 β- 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 녹황색 채소 입니다.

 

제철은 7~8 월 여름 야채로 에서 다년생 식물로서 온난한 실내 재배를 통해 겨울에도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토마토 생산자의 대부분은 당도를 올려 맛있게 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한 세대 만의 재배를 합니다. 

 

토마토는 영양소가 풍부해서 건강 증진을 돕는 채소로 유명합니다.

 

 

▶ 토마토의 종류

토마토의 종류와 각각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합니다.

토마토와 방울토마토의 비교

토마토와 방울 토마토의 차이는 크기에 200g 이상 알 토마토 20 ~ 30g이 방울(미니) 토마토, 그 중간이 미디움 토마토로 분류 됩니다.

 

방울 토마토보다 더 작은 1개당 지름 5 ~ 7mm 정도의 마이크로 토마토라는 토마토도 있지만, 이것은 단순한 크기의 차이가 아니라 일반적으로 재배되는 토마토와 씨가 다릅니다.

 

일반 토마토가 Solanum lycopersicum라는 품종인데 반해, 마이크로 토마토는 더 원종(조상)에 가까운 Solanum pimpinellifolium라는 품종에서 재배 된 것입니다. 

 

원래 작았던 토마토의 품종 개량을 거듭하여 현재 크기까지 확대되었다고 생각하면 알기 쉬울지도 모릅니다.또한 영양면에서는 작은 크기의 토마토가 더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토마토의 영양가 (특히 리코펜)이 껍질과 껍질에 가까운 부분은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작은 크기의 토마토가 더 전량에 대하여 피부의 비율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단위 토마토 방울 토마토 마이크로 토마토
아스코르빈산 (비타민 C) mg / 100g 15 32 58.4
리코펜 mg / 100g - - 7.68
β- 카로틴 μg / 100g 540 960 998

▶ 토마토의 색상 차이

토마토의 색깔은 크게 나누어  붉은색 분홍색 황색 흑색 의 4 종류가 있으며, 색상에 따라 주요 영양소가 다릅니다.

 

빨간색 : 리코펜이 풍부

토마토의 영양으로 대표적인 리코펜은 붉은 색소 때문에 붉은 토마토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빨간 토마토 주스 등 가공용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지만, 요즘은 슈퍼 등의 매장에서도 "높은 리코펜 토마토"라고 따뜻하게 토마토를 볼 수있게 되었습니다.

 

빨간색 이외의 토마토에는 리코펜은 거의 포함되어 있지 않고, 잘 익은 붉은 토마토 100g 당 약 10mg의 리코펜 포함되어있는 반면, 핑크 계열의 토마토는 3mg 밖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핑크 계열 : 단맛이 강하고 먹기 좋은

분홍색 계열은 슈퍼 나 야채 등 매장에서 보는 토마토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핑크 계열은 적색 계열에 비해 단맛이 강해 생으로도 먹기 쉬운 것이 특징 입니다.

 

 

황색 계열 : β- 카로틴이 풍부한 것은 선명한 오렌지

황색은 핑크 계열에 비해 더 단맛이 강한 과일처럼 먹기 쉬운 것이 특징입니다. 노란색 계열 중에서도 특히 β- 카로틴을 풍부하게 함유 한 것은, 당근과 같은 선명한 오렌지색 입니다. 

 

흑색 계열 : 안토시아닌이 풍부

흑색 계열이라는 것은 외형은 갈색이나 보라색으로 보입니다. 이것은, 가지의 피부와 블루 베리에 포함된 안토시아닌이라는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안토시아닌은 폴리 페놀의 일종이며, 활성 산소의 작용을 억제하는 항산화 작용 이 있습니다.맛은 일반 토마토보다 약간 단맛이 소극적이고 단맛과 신맛의 균형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기타 색상

그 중에는 겉보기에는 별로 맛이 없어 보이는 녹색 토마토와 매우 드문 흰색 토마토 등 .이 있는데 모두 큰 토마토가 아니라, 방울 토마토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 토마토에 함유된 성분

생식 토마토 캔 주스를 비교해 보면, β- 카로틴은 생식과 통조림이 풍부한 반면, 칼륨과 비타민 B 복합체는 토마토 주스 쪽이 함유량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C는 생식이 한층 풍부하고, 토마토 주스에 비해 2 배 이상 차이가 있습니다.비타민 C는 수용성 비타민이며 물에 녹기 쉬운 때문에 섭취 할 때는 생 토마토를 먹으면 더 효율적으로 섭취 할 수 있는 것입니다.

 

 

▶ 토마토의 효능 효과

리코펜 : 혈관의 노화 방지 · 비만 방지 피부 미용 증진

토마토의 영양라고하면 리코펜. 리코펜은 항산화 작용이있는 것으로 알려진 천연 색소 카로테노이드 색소의 하나 입니다.

 

그리고 카로테노이드 색소 중에서도 단연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그 효과는 β- 카로틴의 2 배 이상, 비타민 E와 비교하면 무려 100 배 입니다. 

 

항산화 작용은 체내에서 발생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을 의미하며, 이는 혈관과 피부 세포의 노화를 방지합니다.

강한 항산화 작용이 혈류 개선과 아름다운 피부의 생성을 촉진하여 신진 대사가 촉진되어 살찌기 어려운 몸 만들기에 연결됩니다. 

 

그리고 신진 대사가 활발하게 되면 피부의 턴 오버도 제대로 되어 주름 및 기미를 예방할 수 있는 것입니다.또한 활성 산소는 기미와 잡티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의 생성도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억제하는 것은 피부의 투명감도 연결됩니다.

 

β- 카로틴 : 비타민 A 전구체로서 피부와 점막을 정상적으로 유지

β- 카로틴은 비타민 A가 부족하면 비타민 A로 변화하고 작용하는 프로 비타민 A (비타민 A 전구체)입니다. 비타민 A는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하고 감염 등에 저항을 강화 하고, 시각 기능을 강화하여 야간의 시력을 유지하는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타민 A 전구체는 비타민 A가 부족했을 때만 비타민 A로 작동하기 때문에 과잉 섭취의 우려가 불필요한 점도 매력입니다. 비타민 A는 간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임신 초기의 임산부는 과다 섭취 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지만, ㅂ타카로틴이라면 그런 걱정이 필요 없습니다.

 

β- 카로틴 비타민 C : 항산화 작용이 노화 방지에 효과

β카로틴은 비타민 A로 작용하는 것 외에도 유해한 활성 효소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항산화 작용과 면역력을 증강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β- 카로틴 이외에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안티 에이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비타민 C는 콜라겐의 생성을 지원하는 기능과 항산화 작용이 있으며 피부 미용이나 주름 방지, 노화 방지 효과가 기대되는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모두 리코펜과 함께 매우 강한 항산화 작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칼륨 : 붓기 해소 · 고혈압 예방에 효과

칼륨은 체내 여분의 나트륨 (염분)을 체외로 배출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염분의 과다 섭취를 조절하여 부종이나 고혈압을 예방 합니다.

 

칼륨이 부족한 상태를 저칼륨혈증이며 근력 저하 · 자율 신경 실조증 · 구토 · 변비 등 다양한 증상을 일으킵니다. 한편, 칼륨을 과잉 섭취 너무 고칼륨혈증이 되어, 구토 과민성 · 부정맥 · 약점 등을 초래하므로 과식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토마토 자체의 함량은 그만큼은 아니지만, 칼륨은 다시마 말린 톳 건조 미역 양념 김 등 건어물 인스턴트 커피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기타 성분

최근의 연구에서는 토마토는 세로토닌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세로토닌은 행복 호르몬이라고도 정신을 안정시키는 작용을하는 신경 전달 물질입니다. 

 

또한 마찬가지로 최근 토마토에 포함된 에스클레오사이드 A라는 성분이 동맥 경화의 억제 효과 가 있는 것도 확인되었습니다.

 

서두에서 소개 한 리코펜의 기능도 아직 모두는 해명되어 있지 않고, 토마토는 외에도 다양한 건강 효능 효과가 기대되는 야채입니다.

 

 

▶ 토마토 요리 방법

토마토의 영양을 해치지 않는 조리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토마토는 주로 섭취하고 싶은 영양이 무언가에 의해, 적당한 조리법이 다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리코펜을 섭취하고 싶다면 가열 · 가공 조리

리코펜은 생으로에서 흡수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열이나 가공 등의 요리가 적합합니다. 간편하게 섭취하고 싶다면 토마토 주스가 최적 입니다.

 

β- 카로틴을 섭취하고 싶다면 기름과 함께

β- 카로틴은 기름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흡수 효율이 상승 하므로 조리시 기름과 맞추는 것을 의식합시다.

 

껍질을 가열하지 않음

리코펜 등 토마토의 영양은 피부 근처 더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가열 조리하는 경우에도 껍질은 하지 않는 것이 낭비없이 영양을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에스 클레오 사이드 A를 섭취하고 싶다면 "방울 토마토를 생" 으로 먹음

또한 에스 클레오 사이드 A를 섭취하려면 가열은 좋지 않습니다. 에스 클레오 사이드 A는 열에 약하고, 토마토보다 방울 토마토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미니 토마토를 생으로 먹는"것이 효과적입니다. 

 

덧붙여서, 리코펜도 에스 클레오 사이드 A도 아침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흡수 효율이 좋은 으로 되어 있습니다.

 

▶ 토마토의 저장 및 보관 방법

마지막으로, 토마토의 저장 방법을 설명합니다.

푸른 토마토는 상온 저장에서 숙성

아직 열매가 푸른 토마토는 통째로 상온에서 보관하면 자신이 발생시키는 에틸렌 가스에 의해 추가로 익으면 리코펜이 최대 60 % 향상합니다.

 

또한 영양가 측면뿐만 아니라 토마토는 냉장으로 보관하면 너무 단맛이 약해져 버리기  때문에 맛의 면에서도 냉장 보관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 온도가 30 ℃를 초과하는 여름철에는 냉장 보관

그러나 실내 온도가 30 ℃를 초과 여름철 등은 상해 버리기 때문에 냉장합시다. 보존 기간은 상온에서도 냉장에서 약 1 주일 정도가 기준 입니다.

 

그러나 외형에 분명 주름이 생기거나 물렁하게 되어 버리거나 하는 경우는 가열 조리하여 신속하게 드세요.

 

 

장기 저장할 경우는 냉동 저장

제철 토마토를 많이 권고 했지만, 단기간에 다 먹지 못할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냉동 보관하여 1개월 정도 오래 보존 할 수 있습니다.

 

냉동 방법은 통째로 저장한다면 씻어서 꼭지를 잡고 랩에 싸서 냉장고 통에 넣는 것이지만. 냉동하려면 송송 썰어 평평하게 만들어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동 토마토는 해동 시간이 걸리지 않고, 가열 조리하는 경우는 그대로 넣는 것만으로 괜찮아 지기 때문에 셔벗 모양의 디저트 감각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