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사이신의 효능, 효과와 부작용( 부제 : 고추 다이어트 과연 효과가 좋을까?)

캡사이신의 효능, 효과와 부작용




텔레비전 등에서도 화제가 된 고추 다이어트 여러분, 기억하고 계십니까? 


고추에 들어있는 캡사이신은 발한 작용 등의 효과가 있다고 되어 이것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소개되고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캡사이신에 의한 다이어트 효과는, 상당한 양의 고추를 섭취하지 않으면 다이어트 효과(효능)를 얻을 수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추는, 먹으면 혀가 아프고 괴롭습니다. 매운 맛은 통각이기 때문이죠. 이 고추의 매운맛 성분이 캡사이신인데 혀가 아프다는 것은 한다는 것은 체내의 식도와 위장에도 통증이 전해집니다. 


매운 것을 좋아하고 잘 먹는 분도 있지만, 식도와 위장에 전혀 부담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여기에서는 캡사이신에 의해 얻을 수 있는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캡사이신의 효과 



캡사이신의 효과는 주로 다음의 두 가지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발한 작용

식욕 증진 작용


각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발한 작용


캡사이신은 발한 작용 이 있습니다. 캡사이신을 소량 복용만으로도 매운맛을 느낍니다. 


이 매운 자극이 뇌에 전달되어 뇌에서 아드레날린이 분비됨으로써 땀이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이 아드레날린은 직접 땀을 내면 효과가 없기 때문에 솔직히 캡사이신에 의한 발한 효과는 어떤 메커니즘으로 일어나고 있는지 아직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이 발한 작용이 다이어트가 될 것이라고 하는 것으로, 고추 다이어트가 등장했습니다. 


물론 땀은 체내의 수분이 밖으로 나가기 위해 몸 안에 여분의 수분 함량이 감소합니다. 또한 캡사이신의 자극이 뇌에 전달되어 아드레날린이 나오면 몸이 에너지를 많이 만들어 내려고 하는 지방의 연소도 높아집니다.


그러나 이것은 캡사이신을 타고 몸 속에서 일어나는 현상에서 눈에 볼 정도의 체중 감소, 지방 감소에 효과가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는 것이 사실인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캡사이신에 의한 체중 감소와 지방 감소 효과는 많은 양의 캡사이신을 섭취하여 얻은 것이거나,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 보고서 인 것이 많기 때문입니다.


캡사이신의 발한 작용에 다이어트 효과가 없다고는 말하지 않습니다만, 직접 효과가 있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식욕 증진 작용


캡사이신은 식욕 증진 작용이 있습니다. 


더위와 몸이 피곤 버리거나 하면 식욕이 떨어질 수 있지요. 캡사이신은 혀와 위장의 점막을 자극하여 잃은 식욕을 회복, 식욕 증진 작용이 있습니다. 



이 식욕 증진 작용은 매운 정도를 보통량 먹을 때 얻을 수 있는 효과 입니다. 맹렬하게 매운 것이나 대량의 캡사이신을 섭취한 경우는 반대로 식욕이 억제되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이것은 대량의 캡사이신의 자극이 위장 등의 점막을 파괴하고 식욕 증진 호르몬이 제대로 분비하지 못하게 하기 때문 결과 식욕이 저하되는 구조입니다. 


사실 캡사이신은, 소량이라면 적당한 자극을 건강하게 해주고 있지만, 많이 섭취하면 자극이 너무 강해서, 몸에 유해한 성분이 되고 맙니다. 



다음 절에서는 캡사이신의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캡사이신의 부작용


캡사이신의 매운 맛은 적당량이라면 힘들다고 느낄 수 있지만 많은 경우는 매운 걸 넘어 아프다고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텔레비전 등으로 매운 요리가 소개 될 때 먹은 사람이 아프다 아프다고 비명있는 것을 본 적이 있지요. 사람의 몸이 통증을 느낀다는 것은 몸에 위험이 다가오고 있는 신호입니다 . 



통증을 느낄 정도 캡사이신을 섭취 한 경우는 다음의 6 가지 부작용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보고되고 있습니다.


식도 · 위장 · 대장염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식도암 · 위암

미각 장애

치질




물론 이러한 질병의 모두가 캡사이신을 섭취함으로써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러한 질병의 대부분이 입에서 섭취 한 음식이 닿는 부분에 발생합니다. 매운 음식의 자극에 의해 질병의 발병 위험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캡사이신의 자극은 식도나 위장 등 소화기 계통의 점막에 손상을줍니다. 그리고 만성 점막에 손상을 주어 계속하면 정상 세포가 생산되지 않습니다 질병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일반적으로 적당량의 캡사이신을 섭취 할 뿐이라면 아무런 문제도 없습니다. 그러나 고추 다이어트와 매운 음식을 좋아하는 분은 필요 이상으로 캡사이신을 섭취해 버리는 것입니다. 


괴로움을 느끼는 정도는 사람마다 다릅니다만, 식도 나 위 점막에 손상을 여러분 대부분 공통이므로 매운 요리가 아무렇지도 않다고 느끼더라도 식도나 위장에 손상을 받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다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이 캡사이신의 부작용을 설명하면 왠지 고추를 먹는 것이 두려워질수도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다음의 3 가지 포인트를 누르면서 캡사이신을 도입 해보십시오.


재료의 맛을 느낄 수있을 정도로 사용

고추를 통째로 사용

소량을 여러 번에 나누어 먹는다



재료의 맛을 느낄 수있을 정도로 사용


고추를 요리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재료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정도, 매운 정도를 기준으로 사용하게 합니다. 


또한 양념이 진한 것 고추를 더하면 매운 맛을 느끼고 어렵게되어 버리기 때문에 평소보다 많은 캡사이신을 섭취하게됩니다. 


캡사이신의 양을 억제하고 싶은 분은 양념이 진하지 않은 요리에 이용하도록 하십시오.



◎ 고추를 통째로 사용


고추의 캡사이신은 요리에 녹아 버립니다. 따라서 캡사이신의 양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고추를 통째로 요리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다진 고추를 이용하는 경우도 캡사이신이 녹아 내린 기름 등의 추출물이라면 위장에 부담을 완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다진 고추는 소량 먹을 정도로 억제하는 것도 포인트입니다.



◎ 소량을 여러 번에 나누어 먹는다


한 번에 많이 섭취하면 몸에 부담이되어 버립니다.  그래서 캡사이신도 소량을 여러 번에 나누어 먹게 하는 것으로, 몸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정리



캡사이신의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적당량의 캡사이신의 효과는 발한 작용과 식욕 증진 작용이 있어 몸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그러나 대량으로 캡사이신을 섭취하게 되면 위장에 부담을 주게 되어 위장염과 위궤양 등의 부작용을 일으켜 버릴 수 있습니다. 캡사이신은 사람의 신체에 소량의 자극이라면 건강하게 그러나 대량으로 섭취하면 위험 질병의 근원이 되는 위험을 높여 버립니다. 



어떤 것이라도 과식은 몸에 독! 매운 음식을 좋아하는 분들은 조금 먹는 빈도를 조절하여 몸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무리하지 않고 적당한 매운맛의 음식을 먹도록 꼭 조절해 보세요.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