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미용과 다이어트, 항암작용에 좋은 리코펜 효능 및 섭취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텔레비전 등에서도 정기적으로 소개되는 건강 성분 중 리코펜이 있습니다. 리코펜의 효능, 효과, 항암작용, 섭취 기준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리코펜의 효능 및 효과


1. 베타카로틴 이상의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며, 노화방지, 항암효과(전립선암), 심혈관질환 예방 및 혈당저하 효과를 나타낸다. 특히 암세포 성장을 도모하는 주요 조절 인자인IGF-1(insulin like growth factors) 인자를 강력하게 억제합니다. 


2. 동물이나 암세포를 이용한 일부 실험에선 폐암, 간암, 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대장암, 방광암, 췌장암 등에도 효과를 보였으며,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 실험에서는 유방암, 전립선암에 대해 탁월한 항암효과 및 방어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3. 리코펜의 섭취가 피부 합병증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리코펜은 카로티노이드 중 가장 잘 알려진 베타카로틴에 비해 항산화능이 2배에 달하고, 이러한 항산화 기능으로 인해 피부의 노화를 억제한다고 합니다.


4. 유럽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리코펜을 많이 섭취하는 그룹은 적게 섭취하는 그룹에 비해 심장마비 발생 위험이 절반 수준으로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리코펜이란 토마토에 함유된 성분! 정도의 지식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TV에서 피부 미용과 다이어트 효과 등이 소개되어 있고, 먹는 것만으로 "정말 괜찮다" 라면 한 번 해볼까라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하지만, 토마토로 섭취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많이 먹는 것은 싫다고 생각된다면 리코펜 섭취 기준에 대해 알아보고 별도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코펜의 섭취 기준


먼저 리코펜 섭취 기준에 대해 알아보세요. 


리코펜의 섭취는 1 일 15mg ~ 20mg가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큰 L 사이즈 정도의 토마토에 들어있는 리코펜의 양이 7mg ~ 8mg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일 약 토마토 2 개를 먹으면 하루의 리코펜의 섭취를 모두 충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1 일 15mg ~ 20mg의 리코펜을 섭취하는 데 필요한 토마토와 토마토 가공 식품의 양(토마토 리코펜 함량)을 다음과 같이 요약해 보았습니다.


큰 토마토 L 사이즈 : 2 개

토마토 주스 : 1 캔

방울 토마토 : 20 개

홀 토마토 1/2 캔

토마토 케첩 : 5 큰술 잔 미만



저도 알아보고 느끼게 된 것이지만 의외로 리코펜이라는 것이 섭취하기 쉬운 성분이네요. 샐러드에 토마토를 먹고, 오므라이스 등으로 케첩을 사용만으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 주스와 토마토 캔 등의 가공품이라면, 토마토가 농축되어 들어 있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도 많은 리코펜을 섭취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리코펜을 쉽게 섭취 할 수 있어" 라는 것은 리코펜이 많이 들어오면 몸에 나쁜 영향이 있는 거 아니야? 라며 불안감을 떨치지 못하는 분들도 있지요. 


결론부터 설명하면 토마토 가공품과 토마토 요리에서 섭취하는 리코펜이면 과잉 섭취의 걱정은 필요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심해야 할 것은 리코펜 보충제에서 섭취하는 경우입니다. 이것은. 리코펜 만의 얘기가 아니지만, 보충제의 대부분은 많이 먹으면 간장에 부담을 주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리코펜 보충제로 섭취하는 사람은 단단히 1 일 용량을 지킬 수 있도록 해주세요. 


또한 토마토 가공품에 상당한 양의 염분 등을 사용하는 것도 있기 때문에 리코펜 이외의 성분으로 인해 건강을 해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되지 않도록 토마토 가공품 등을 이용하는 경우는 포함된 염분량 등도 미리 제대로 확인하고 1 일 필요량을 생각하게 해주세요. 



리코펜은 있는 재료와 함께 섭취하면 몸에 흡수량도 올라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리코펜은 기름과 함께 복용한다!


야채 라든지 영양소는,  너무 가열하면 성분이 분해되어 없어져 버린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리코펜은 가열 조리를 해도 깨지지 않는 성분이에요. 오히려 가열하여 분자의 모양이 변화하고 몸이 흡수하기 쉬워집니다 . 


또한 리코펜은 지용성이에요. 즉, 기름과의 궁합이 GOOD! 리코펜과 기름을 함께 섭취하면 몸에 흡수량이 올라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금 여담입니다만, 토마토는 여름에 제철을 맞이하는 여름 과일이군요. 여름 과일이라면 생으로 먹으면 몸을 차게 하는 효과가 있구요. 


그런데, 토마토를 가열 조리하면 몸을 차게 효과가 거의 없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게다가, 토마토에 들어있는 리코펜은 가열에 강하기 때문에 서양식 토마토 요리에 맛있어요. 토마토를 냄비에 약간의 올리브 오일 등을 넣어 먹게 되면 기름도 플러스되어 흡수율도 상승한다니 정말 좋네요.



더 빨리, 리코펜을 많이 섭취하기 위해서는, 토마토 주스와 토마토 캔 등 토마토 가공 식품을 추천합니다. 


생 토마토를 먹거나 가열 조리하려면 한계가 있지만, 가공 식품이라면 농축된 상태이므로 더 많은 리코펜을 간편하게 섭취 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그러나 가공 식품에는 염분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과잉 섭취는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리코펜의 흡수율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다음 절에서는 토마토 이외에도 리코펜을 포함한 재료와 각각의 함량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리코펜은 토마토만 있는 것이 아니다!


리코펜이라고 묻자, 토마토를 연상할 정도로 토마토와 리코펜이란 밀접한 관계에요.  


하지만 리코펜은 토마토에만 포함된 성분 아니구요. 




리코펜은 다음의 3 가지 재료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함량은 재료 100g에 대한 수치로 표시합니다)


수박 : 3mg

핑크 자몽 : 3mg

감 : 0.7mg



토마토 100g 당 약 3mg의 리코펜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수박과 핑크 자몽은 토마토에 필적할 정도의 리코펜이 들어있는 걸로 되는군요. 



토마토를 싫어하는 사람은 수박 등의 과일도 리코펜 섭취 가능하므로 먹어 보세요!


여러분도 매일 잘 리코펜을 섭취하여 더 건강한 몸을 손에 넣어 보세요~!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